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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로 버스 못탈라
  • 이효균 기자
  • 등록 2005-12-27 00: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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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통카드운영사-신용카드사 수수료 인상문제 대립
서울시의 교통카드사업 운영업체인 한국스마트카드와 신용카드사들이 수수료 인상문제를 놓고 대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때에 재계약이 성사되지 않으면 일부 카드사의 교통카드 서비스가 내년부터 중단될 것도 우려된다.

2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한국스마트카드는 최근 신용카드에 탑재되는 후불제 교통카드 발급 재계약 협상을 벌이는 과정에서 한 장당 연간 사용료 2천500원을 지급해줄 것을 카드사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신규 발급비용도 1천300원을 새로 요구해 카드사들은 신규발급 시 최고 3천800원을 스마트카드측에 지급해야 한다. 특히 앞으로는 티머니카드(수도권에서만 사용 가능)로만 발급할 것도 요구하며 이런 요구조건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후불제 교통카드 서비스를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지금까지 카드사들은 한국스마트카드측에 교통카드 결제대금의 0.5%를 운영수수료로 지급해왔다.

1년마다 재계약을 해온 카드업계에서는 현재 당장 삼성ㆍ신한ㆍ외환ㆍ롯데카드가 연말 계약이 종료돼 재계약을 해야 한다. LGㆍKBㆍ현대ㆍ비씨카드는 내년 6월이 재계약 시점이다.

만약 재계약이 성사되지 않으면 삼성ㆍ신한ㆍ외환ㆍ롯데카드는 당장 내년부터 신규로 후불교통카드 서비스를 카드에 탑재할 수 없게 된다. 또 기존 사용자도 내년 3월부터는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중지된다.

카드업계는 "한국스마트카드가 자신들의 누적적자 375억원 상당을 카드사에 전가하려 든다"며 전면 반발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한국스마트카드측의 조건을 들어준다면 업계 전체적으로 연간 250억원 상당의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며 "이 같은 어려움을 말했지만 스마트카드측은 '카드 회원들한테 돈을 더 받으면 되는 것 아니냐'는 식으로 나와 황당할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하지만 수수료 분쟁이 신용카드의 교통카드 기능 사용 중지라는 극단적 사태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교통카드 기능은 신용카드에서 이제 없어서는 안 되는 서비스가 됐다"며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요구하고 있는 점이 문제지만 어느 선에서 해결책을 찾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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