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는 지난해 11월10일 서울 소공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화물맨, 트럭콜센터, 나이스데이터와 화물운송료 결제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신용카드 회사들이 화물운송료 결제 시장 선점을 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9월 금융당국이 신용카드사의 영업규제 합리화 과제 일환으로 화물운송대금의 카드 결제를 허용해 주면서 새로운 먹거리 시장이 열렸기 때문이다.
운송료 외상거래가 보편화돼 있고 현금과 어음으로 처리돼 왔던 화물운송료의 결제방식이 카드거래로 전환되면 화물운송시장의 거래 투명성은 물론이며, 운전자인 화물차주의 자금 운용에 숨통이 트일 수 있다.
삼성카드는 최근 화물운송 주선업체들과 손잡고 화물운송료 카드 결제 시장에 진출했다. 삼성카드가 전자고지결제업자가 돼서 화물차주를 대신해 운송료를 전자적인 방법으로 주선사에 고지하고 주선사가 신용카드 결제 방식으로 화물차주에게 대금을 지급하면, 삼성카드는 주선사를 대신해 화물차주에게 운송료를 주게 된다. 삼성카드는 카드 결제에 발맞춰 전용 신용카드 상품도 출시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카드 결제를 하면 세금계산서 등 서류들이 자동으로 발송되기 때문에 운송 때마다 화물차주가 직접 서류를 작성했던 불편도 사라진다”고 말했다.
신한카드도 화물맨, 트럭콜센터, 나이스데이터와 화물운송료 카드 결제 사업에 진출하기로 하고 이미 지난해 11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화물차주들은 운송 완료 한 달 후 전달 운송 내역을 한꺼번에 청구해 청구일로부터 15~30일 후 운송료를 받아왔다. 이 같은 업계 관행상 화물차주들은 운송 후 한 달에서 최대 두 달이 지난 후에야 운송료를 지급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신한카드의 화물운송료 카드 결제 시스템의 경우 건별로 금액이 청구되고 운송 완료 후 바로 카드 자동 결제가 이뤄지도록 해 화물차주들이 운송료를 3일 이내에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신한카드는 화물맨과 트럭콜센터 화물정보망에 나이스데이터의 세무·화물운송관리 솔루션을 탑재해 카드결제와 세금계산서, 운송장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기존보다 운송료를 빨리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운송이력관리와 세금계산서 등 각종 서류의 자동화 등을 통해 화물차주와 주선사, 운송사의 업무 부담이 대폭 경감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카드사들도 화물운송료 카드결제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어 카드사들간 경쟁은 앞으로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통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주선사를 통해 거래되는 화물운송 시장규모는 5조 원으로 추산된다. 카드사들은 이 시장에서 연간 최대 1000억 원의 수수료 수입을 올릴 수 있게 된다.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