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9일(현지시각) 열린 ‘CES 2018’ 현대차 미디어 행사에서 자율주행차 업체인 크리스 엄슨 오로라 CEO(왼쪽)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뒤에 있는 차는 이날 공개한 수소차 ‘넥쏘’ 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9일(현지시각) 열린 ‘CES 2018’ 현대차 미디어 행사에서 미래형 SUV 수소차 ‘넥쏘(NEXO)’가 공개됐다.
독자적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탑재한 넥쏘는 1회 충전으로 600㎞ 이상 주행할 수 있다.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5분 이내다. 또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차량 중 최고 수준인 자율주행 레벨 2 수준의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차선 유지와 충돌 방지를 스스로 함)을 탑재했다. 현재로선 현대차가 양산 차량에 구현 가능한, 최대치의 기술을 쏟아 부은 차량이다.
현대차는 이날 ‘넥쏘’의 차명과 제원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미국 자율주행 전문기업 오로라와 자율주행 기술을 공동개발하는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하지만 수소차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엇갈린다. 전기차를 넘어서, 혹은 전기차와 함께 미래차 산업의 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많다. 현대차나 도요타 정도를 제외하면 여전히 수소차 출시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경쟁이 치열해져야 기술 개발이 빨라지고 시장도 커질 수 있다.
하지만 현대차의 의지는 확고하다. 양웅철 현대차 연구개발 담당 부회장은 이날 “향후 몇만대 시장만 형성돼도 현재 하이브리드차 만큼의 가격 경쟁력 갖출수 있고, 자율주행 기술 구현도 전력 소모가 매우 커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훨씬 유리하다”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과 미국 스타트업인 오로라의 크리스 엄슨 오로라 최고경영자(CEO)는 함께 손을 맞잡으며 현대차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오로라는 구글과 우버, 테슬라 등에서 자율주행 개발을 책임진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회사로 자율주행 분야에서 요즘 가장 ‘핫한’ 스타드업이다.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