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대전광역시에서 시범 운영하는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 시스템을 활용해 실종자 찾기 등 공익광고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행안부는 지난 6월부터 대전 지역 택시 200대 차량 지붕 표시등을 LCD형 디지털 광고판으로 교체해 일반광고를 표출하는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
행안부는 국회 국정감사 등에서 '정부가 실종자 찾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옴에 따라 경찰청과 협력해 어린이, 치매 노인 등 실종자 정보를 택시표시등에 노출하기로 했다.
대전지방경찰청이 실종자 신고 접수 즉시 해당 자료를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 운영사에 제공하면 운영사가 실종 위치 인근 택시표시등에 2~3분내에 띄우고 있다.
이런 광고 방식은 택시에 부착한 위성항법장치(GPS)와 무선통신(LTE)을 활용한 것으로, 세계 최초 사례라고 행안부는 전했다.
미국이나 영국 등 해외에서도 택시표시등에 광고를 노출하고 있으나 이는 무선 송·수신 방식이 아닌 여러 광고를 반복·순차적으로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다.
실시간 실종자 찾기 정보제공이 가능한 건 택시표시등에 GPS(위성항법장치)와 LTE(무선이동통신) 등이 설치돼 있어 위치기반 서비스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현재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에는 실종자 정보 외에 공익광고 30여건이 노출되고 있다. 행안부는 광고 운영사와 협의해 실시간 교통정보, 음주운전 근절 캠페인 등 다양한 공익광고 컨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내년 6월까지 대전에서의 시범사업을 통해 결과를 보고 전반적인 용역을 실시해 어느 지역까지, 어느 정도로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를 확대할 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