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 시내 대규모 개발 사업에 전세버스 주차 대책 우선”
  • 편집국 조일환
  • 등록 2017-03-10 12:02:19

기사수정
  • 서울시 교통영향평가 심의제도 전면개정

 

서울시내에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될 때 전세버스 주차와 보행환경 개선대책 등을 강화하는 내용의 교통영향평가 심의제도가 전면 개정, 시행된다. 이는 서울시가 시내 교통문제에 더욱 적극 대응하기 위해 15년 만에 개정을 단행한 것이다.

교통영향 평가는 도시 교통정비 촉진법에 따라 일정규모 개발사업 인·허가 등 승인 전에 받아야하는 법정 심의이다.

심의제도 개정에 따라 앞으로 시는 정비 사업 등 도시개발 사업을 펼칠 때 교통영향평가를 별도로 심의하게 된다. 도로용량 부족이나 교차로 기형, 보도, 자전거 도로 협소, 교통수요관리 등 잠재적 교통문제까지 사전 검토토록 돼있다.

우선 교통영향평가가 이행되지 않을 채 건축위원회에서 교통 분야를 함께 검토하던 것을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에서 단독으로 심의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실효성 있는 교통대책이 수립되도록 교통영향평가 수립지침을 마련한 것이다.

지침에는 걷는 도시, 서울을 위해 보행여건 평가가 반영되도록 했다.

개발 사업이 경계로부터 300개 보행평가 권역으로 정하고 학교나 공원 등 보행자 중심시설 최적 이용경로와 대중교통 최적 이용경로를 조사, 보행에 지장을 주는 시설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했다.

또한 도심 전세버스 주차난 해소를 위해 일반차량과 전세버스 주차 수요를 별도분석하고 전세버스 주·정차 공간을 확보토록 했다.

건축물을 건립하려면 승용차 요일제와 주차장 유료화 등 수요관리 계획을 수립해야하고 주차상한제 지역에서는 주차수요 감축계획을 수립토록 했다.

주 용도가 교통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판매시설 등 교통수요가 많은 대규모 시설에는 준공 후에도 모니터링을 실시토록 했다.

교통개선대책 비용을 부담할 주체도 명확히 명시토록 했다.

시는 교통영향평가 심의로 사업승인이 늦어지지 않도록 행정절차를 간소화 하고 심의햇수를 격주에서 매주 단위로 실시한다.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교통영향평가 심의개선이 보행편의, 관광버스 주차, 수요관리 및 준공 후 교통상황까지 고려한 실효성 있는 교통대책을 마련하는 선도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필이미지

편집국 조일환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2.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3.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4. 대한항공,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신규 취항 대한항공은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에 주 7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한다. 대한항공 보잉 737-8인천~마카오 운항 시간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오후 9시 15분에 출발해 마카오국제공항에 현지시간 오후 11시 55분에 도착한다. 귀국 항공편은 마카오국제공항에서 현지시간 다음날 오전 1시 10분에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오전 6시에 도착하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