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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법인택시, 승합택시(콜버스) 도입 닻 올렸다”
  • 편집국 조일환
  • 등록 2016-04-20 15:4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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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서울택시조합, 16일(수) ‘승합택시 도입위한 사업추진설명회’ 개최
  • - 운영방안과 향후 추진일정 제시, 질의·응답, 운행차량 관람 순 진행
  • - 새로운 수요 창출과 심야승차난 해소에 기여 전망

 

일명 콜버스인 승합택시가 이르면 오는 4월 하순 시범운행을 실시하며 첫선을 보일예정인 가운데, 서울법인택시업계가 사업추진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승합택시 도입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서울택시업계가 새로운 택시수요를 창출하기 위하여 콜버스랩과 협력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승합택시를 이용해 심야승차난 해소에 적극 나섬에 따라 법인택시 이미지 개선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이사장 오광원)승합택시 도입을 위한 사업추진 설명회’<</span>사진>를 지난 3.16() 오후 3시 잠실교통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장영수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양완수 서울시 택시물류과장, 박복규 전국택시연합회장, 박병종 콜버스랩 대표이사 등 주요 외부인사와 서울법인택시 약150개 업체 대표이사 및 실무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콜버스랩이 지난해 12월 강남 일부 지역에서 스마트폰 앱으로 심야에 전세버스를 활용하여 영업에 나서자 택시업계는 적법성과 안전성문제를 들어 이에 반발해왔다.

이에 국토부가 버스와 택시 등 기존 면허사업자가 한정면허를 받아 11인승 이상 승합자동차를 이용하여 심야시간대 승객을 수송할 수 있도록 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최근 입법예고하면서 콜버스랩과 택시업계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콜버스 도입에 나서면서 사사업추진 설명회가 이뤄진 것이다.

이날 설명회는 오후 3시부터 약 1시간30분여동안 추진상황 보고에 이어 질의 및 답변 순으로 진행됐으며, 설명회 후에는 교통회관 1층 중앙현관 앞에서 향후 승합택시로 운행될 현대자동차의 쏠라티 차량을 관람했다.

먼저 조합의 추진상황 보고에서는 서울시와 시범사업 운영방안에 대한 협의내용을 소개하고 향후 추진일정안을 제시했다.

승합택시 시범운영방안은 13인승 쏠라티(현대자동차) 차량 20대로 강남,서초,송파,강동구 지역을 대상으로 자정부터 오전 4시까지 운행하며 스마트폰 앱으로 심야에 승합택시를 호출하여 승객을 원하는 목적지 부근의 정류소까지 태워다주는 서비스이다. 요금체계는 기본요금에 거리요금을 적용하는 방식이며 결제는 앱을 통한 방식으로 이뤄진다.

추진일정은 조합이 서울시와 승합택시운영방안에 대해 지속적인 협의를 거치고 콜버스랩과 심야승합택시 운행에 따른 앱설치 및 계약을 맺은 뒤 내달초 사업신청 회의를 갖는 순서다. 내달 중순경에는 시범사업자를 선정한뒤 오는 420일경에는 시범사업을 개시하는 일정이다.

이어 질의 및 응답 시간에는 이성욱(금강상운)대표, 김명수(승진기업) 대표, 정승기(매일콜)대표 등이 나서 관심사항에 대해 질의하고 오광원 이사장 등이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앞서 전국택시연합회와 전국개인택시연합회 이날 오후 2시 서울택시조합 회의실에서 중앙일간지 및 교통전문지 기자들을 대상으로 콜버스도입관련 기자설명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콜버스도입 계획 등을 밝혔다.

오 이사장은 심야에 강남과 종로 등 서울주요지점에 야간계도를 나가면 승차난이 심할 것을 알 수 있고 이로인해 콜버스까지 등장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위하여 승합택시 운행이 필요하다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로 심야 승차난이 해소되면 법인택시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을 수 뿐만 아니라 새로운 택시수요를 늘리는데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택시의 미래를 밝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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