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속도 표지판 설치 등으로 교통사고 사상자가 3분의 1 정도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경찰청과 공동으로 지난해 전국 118개 도심 이면도로에서 실시한 ‘제한속도 하향사업’ 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업 후 6개월간 사상자 수가 종전 6개월보다 26.7% 줄었다고 4일 밝혔다.
를 발표했다.
‘제한속도 하향사업’은 이면도로에 제한속도 노면표지나 속도제한 표지판을 설치하고, 과속방지턱 등 교통안전 시설물을 설치해 주행차량의 속도를 낮추는 사업이다. 이번 분석은 사업 전·후 6개월간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상자수, 차량 주행속도·변화 정도를 조사했다.
이들 구간에서 속도제한 표지판 등이 설치되기 전인 2013년 5∼10월 발생한 교통사고는 671건으로 총 67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나, 교통안전시설물이 설치된 이후인 작년 5∼10월 발생한 교통사고는 548건, 사상자 수는 494명으로 각각 줄었다.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속도제한 표지판 등이 설치되기 전보다 123건(18.3%) 줄고, 사상자 수는 180명(26.7%) 감소했다. 평균 주행속도는 시속 3.5km 줄었다.
사상자 수 감소율은 차로 수가 작을수록 컸다. 편도 1차로(61개 구간)에서는 사상자 감소율이 31.5%였고 2차로(50개 구간)는 21.4%, 3차로(7개 구간)는 25%였다.
특히 제한속도 감소폭이 커 제한속도가 낮아질수록 사상자 감소율이 개선됐다. 시속 30km를 줄인 구간(50곳)의 사상자 감소율은 35.1%에 달했다. 시속 20km를 내린 구간(36곳)의 감소율은 33.9%였고 시속 10km를 줄인 구간(32곳)의 감소율은 12.8%였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제한속도를 20km/h로 낮춰도 실제 주행속도는 4~5km/h 정도만 줄어든다"며 "하지만 이 주행속도 감소가 갖는 효과는 사고건수 또는 사상자수 20~30% 감소의 효과와 맞먹는다"고 설명했다.
김봉환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