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현장
36년만에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5000명 아래로 떨어졌던 한국이 다시 5000명 넘는 사망자를 내는 교통후진국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이창운)과 국회 교통안전포럼(대표의원 주승용)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2015년 교통사고 전망 및 대책’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설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의 저유가 추세로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최대 5200명까지 다시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설 연구위원은 1997년 IMF경제위기와 2009년 금융위기 사례를 통해 유류 가격 및 유류 소비량 변화가 교통사고 사망자 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다. 2009년 금융위기 당시 휘발유 가격과 경유 가격이 각각 5.4%와 13.4% 내려가면서 승용차 사망자 수와 화물차 사망자 수는 각각 4.1%와 9.1% 증가했다.
설 연구위원은 올해 평균 유가는 리터당 휘발유 1500원, 경유 1300원 미만으로 전년대비 16~20% 하락할 것으로 보고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전년대비 최대 8% 증가해 5200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저유가에 따른 차량 운행량을 억제하기 위해 주행거리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 및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이날 행사는 이창운 한국교통연구원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설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원, 임삼진 생명문화 이사의 주제발표, 지정토론 및 자유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