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눈이 오면 마냥 좋았지만, 나이가 들고 운전하는 지금은 운전에 대한 부담으로 눈을 좋아하는 마음이 많이 줄었는데 초보운전자뿐만 아니라 숙련된 운전자도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운전자는 눈길운전을 상당히 두려워한다.
그나마 자동차에 스노타이어를 장착했다는 것으로 위안으로 삼는 운전자도 있지만, 스노타이어만 믿고 평상시와 같이 운전한다면 매우 위험하고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눈이 올 때 크고 작은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운전자가 자신의 의지대로 차량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운전자의 의도대로 차량이 움직여주지 않기 때문에 눈길, 빙판길 교통사고는 다른 교통사고에 비해 차대차 사고와 차량단독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는데 운전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미끄러짐으로 인해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도로 위의 공작물과 충돌하거나, 낭떠러지에 떨어지는 등의 사고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겨울철 운전은 항상 변화하는 기상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철저히 하고 눈길이나 결빙상태에서의 안전운전요령을 평상시에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미끄러운 도로의 안전운전 요령을 살펴보면, 눈에 안 보이는 부분이 더 위험하다.
눈이 내리면 육안으로 볼 때는 쌓인 눈만 보이지만 그 아래 보이지 않는 부분이 얼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하는데 날씨가 추울 때는 도로의 결빙이 빨리 진행될 수 있으므로 추운 날씨에 눈이 오는 도로는 눈길보다 더 미끄러지지 쉬운 빙판길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감속이 절대 필요!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이 타이어와 노면과의 마찰인데 눈길이나 빙판길은 마찰이 적기 때문에 아무리 운전실력이 좋아도 높은 속도의 자동차를 원하는 대로 운전하기는 불가능하다.
눈길이나 빙판길 도로에서는 스노타이어나 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도움은 되지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속도를 줄이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자.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제동거리가 일반노면보다 훨씬 길어지기 때문에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면서 운전해야 하고, 정차할 때는 엔진브레이크를 최대한 사용하고, 부득이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여러 번 나누어 밟아주어야 차량의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다.
월동장구를 준비하자.
스노타이어가 눈길에서는 효과가 크지만, 빙판길에서는 효과가 크지 않으므로 스노타이어만으로 운행하는 것은 위험하고 스노체인을 장착하고 운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노체인은 구동바퀴에 장착해야 하는데 간혹 스노체인을 준비하지 않고 타이어 미끄러짐 방지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때도 있는데 미끄럼방지 스프레이가 눈길에서 효과는 있으나 효과가 그리 오래가지 않는 응급처치용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적극적인 방어운전이 가장 중요!
눈길에서는 앞차의 바퀴 자국을 따라 진행하고 출발은 부드럽고 천천히 하여야 한다.
출발은 2단 기어로 천천히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고, 장거리 운전 시 지방에 따라 기상상태가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지역의 기상상태를 사전에 확인한 후 출발하고 폭설로 예기치 않은 상황을 맞을 수 있으므로 연료는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새벽 시간이나 그늘진 곳, 산악지형 도로, 교량 위, 터널 입구 및 출구 등은 도로의 결빙상태가 심할 수 있으므로 더욱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 운전하여야 한다.
최근에 출고되는 차량에는 다양한 안전기능들이 있지만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무용지물일 수도 있으므로 과신하지 말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무엇보다 감속운전이 절대적이라는 점을 기억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속도를 줄이며 운전자 서로 간에 배려하는 마음으로 운전하는 것이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최고의 방법일 것으로 본다.
최재영 교통안전공단 서울지역본부 교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