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부터 도입 예정인 경유택시를 서울에서는 일단 보기 힘들 전망이다.
서울시는 대기질 개선차원에서 다른 시·도의 사례를 보고 환경성이 검증되면 경유택시 운행 여부를 검토하기로 하고 이 같은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전국에서 택시 대수가 가장 많은 서울시의 불참으로 경유택시 사업은 시작부터 맥이 풀리게 됐다.
다른 지자체에서도 경유택시에 대한 환경단체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환경단체들은 경유택시가 대기오염을 심화시킨다며 이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환경부도 경유택시 배출가스 기준을 단계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배출가스 보증기간을 19만km로 강화한 이후 2017년부터 24만km로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또 배출가스 검사주기를 1년에서 6개월로 단축하고 배출가스 검사 시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 즉 OBD 작동 및 NOx 배출량 검사를 2017년 이후부터 추가할 예정이다. 배출가스 성능 보증기간 이후 배출가스 저감장치 교체 또는 클리닝 의무화 방안도 검토중이다.
현대차 등 자동차메이커들은 환경부가 경유택시 배출가스 관리방안을 어느 정도의 수위로 마련할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자동차메이커들은 디젤차량의 기술개발이 쉽지 않은데다가 배출가스 보증기간이 강화되고 부품보증기간도 늘어나게 되면 경유차 도입이 쉽지 않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이럴 경우 유러-6 수준의 배출가스를 만족하는 경유택시 출시가 당초보다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택시업계도 차량 가격 상승 등 경유택시를 선택할 이유가 낮아질 수밖에 없다.
국토교통부는 당초 서울시에 할당하기로 했던 2782대를 경기도와 인천시를 제외한 지자체에 추가 배분했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환경성 검증을 이유로 참여 대수를 확대하지 않기로 했다. 국토부는 오는 9월부터 연간 1만대씩 유로-6 경유 택시에 리터당 345원의 유가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유택시 운행을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또는 법인택시에서 희망하는 경유택시 비율에 따라 배정할 예정”이라며 “최근 LPG가격이 크게 내려감에 따라 경유택시 운행을 희망하지 않을 경우 진행이 안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