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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화물차 가격 1천만원 이상 오를 듯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11-20 06:4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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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년 1월 디젤 상용차 유로6 적용, 원가 상승 불가피
  • 운송업계, 연간 1조1천억원 추가부담…2년간 유예 건의

내년 1월부터 국내 상용차 배출가스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국산 대형 트럭 및 버스의 판매 가격이 대당 1000만원 이상 오를 전망이다.

 

가격 인상의 직접적인 배경은 유로6 배출기준 도입이다. 기준 충족을 위한 별도 장치들이 부착되면서 가격인상이 불가피해졌다.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SCR(선택적 촉매 환원장치), 매연을 걸러내는 DPF(매연저감장치) 등 제품별로 추가되는 주요 부품 값만 수백 만원에 이른다.

 

유로6는 지난 1992년 유럽에서 도입된 1단계 이후 가장 강력한 규제 조치로 불린다. 유로6는 질소산화물(NOx)은 0.4g/kWh, 미세먼지는 0.01g/kWh로 줄여야 한다. 유로5보다 질소산화물 배출은 80%나, 미세먼지는 50%나 낮춰야 한다. 따라서 제조사마다 배출기준 충족을 위한 기술개발에 상당한 돈을 투자한 만큼 가격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소형 마을버스 등으로 쓰이는 현대차 카운티 25인승(SUP모델 5570만원)은 6000만원 후반 대까지 가격이 오르게 된다. 단번에 약 20% 가격이 뛰는 셈이다.

 

또 개별화물차로 많이 쓰이는 중형트럭 마이티 2.5t(3720만~3770만원)은 4000만원대 후반이 된다. 실속형인 마이티 Qt 2t(3136만원)도 4000만원 이상을 줘야 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수입 대형 화물차도 마찬가지다. 한국보다 1년 앞서 유로6 배출기준이 도입된 유럽은 대형 트럭 가격이 약 1700만원(1만2900유로) 올랐다. 이 같은 가격 인상은 내년 국내 판매 모델에도 적용될 수 밖에 없다.

 

다만 1t 트럭인 현대차 포터와 봉고 등은 2016년 9월로 적용이 늦춰진 상태다. 상용차 업체 관계자는 “내년 가격을 확정하진 못했지만 1000만원 이상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차가 크든 작든 비슷한 가격의 공해 저감 장치가 새로 들어가기 때문에 중소형의 인상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버스·화물차 운송업계는 비상이다. 최근 전국버스연합회·전국전세버스연합회·전국화물연합회·전국개별화물연합회 등 4개 전국 버스·화물사업자단체는 이 제도를 국내 자동차 기술 개발 및 운영 재원의 확보 등 제반여건이 갖춰지는 오는 2017년 이후에 시행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버스·화물운송업계는 연간 차량구입비로 5650억원 이상,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장치인 SCR, DPF의 유지보수를 위해 연간 5700억원 이상 등 연간 1조 1000억원 이상의 추가부담이 발생하게 된다고 밝혔다..

 

버스·화물업계는 이 같은 과중한 부담으로 적자가 누적되면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4개 버스·화물단체는 저공해 유로6 차량으로 교체 발생되는 환경개선의 편익 수조원(CNG 환경편익의 경우 1조 8912억원)이 국민에게 돌아가게 되므로 추가 비용을 전액 정부가 지원해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정부가 예정대로 내년 시행을 추진할 경우 운행중단 등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내년 1월부터 국내 상용차 배출가스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국산 대형 트럭 및 버스의 판매 가격이 대당 1000만원 이상 오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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