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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입석금지 대책 효과 '미미' 혼선만 가중
  • 이호돌 기자
  • 등록 2014-10-26 15:3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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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찬열 의원, "시행 후 평균 이용객 수 오히려 증가"

직행 좌석버스에 탑승하기 위해 줄서서 기다리는 승객들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금지 대책이 제대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찬열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 23일 열린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광역버스 입석금지 시행 전과 후의 광역버스 운행노선별 평균 이용객 수를 분석한 결과, 시행 후 평균 이용객 수 40명 이상인 노선이 72개에서 74개로 늘어났다"며 "대책이 효과를 내지 못하고 혼란만 가중시켰다"고 밝혔다.

 

경기도에서 발표한 광역버스 입석금지 정책 시행 전·후의 운행 현황을 살펴보면, 수치상으로는 전체 운행 대수와 횟수가 211대, 604회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회당 평균 이용객 수가 43명에서 40명으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이를 노선별로 시행 전·후를 비교해 보면, 시행 후 평균 이용객 수가 40명 이상인 노선이 72개 노선에서 74개로 오히려 늘어났으며, 50명 이상인 노선도 35개 노선에서 38개 노선으로 늘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북부 등 일부 노선은 대책 시행 후 평균 이용객 수가 더 늘어났는데, 노선 폐지 및 감차가 요인으로 분석됐다.

 

또한 입석금지 대책 시행 후 버스노선 관련 신설·변경이나 배차간격 관련 민원이 157건으로 전체 민원(491건)의 32%를 차지해 혼선만 가중시켰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 의원은 "입석금지 후속대책이 실질적인 안정성과 서비스 개선 효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음에도 경기도는 버스업체의 요구에 따라 버스요금을 2000원에서 2660원으로 인상하려고 한다"며 "좌석제가 정착도 안 된 상황에서 요금 인상 카드부터 빼드는 것은 도민들의 출근길 고통을 더욱 가중 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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