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원)생들이 직접 무인 자동차 제작 실력 겨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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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은 대학(원)생 대상의 국내 최대 자동차 공모전인 ‘제 12회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부제: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본선대회를 지난 1~2일 자동차안전연구원 ITS시험로(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개최했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대학(원)생들이 직접 자동차 실물을 제작해 겨루는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은 미래 자동차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직접 자동차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995년부터 시작됐다.
현대차그룹은 2010년 10회 대회부터 완성차 업체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AVC, Autonomous Vehicle Competition)’라는 연구테마로 실제 무인 자동차를 제작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3회째를 맞는 올해 대회(격년 개최)에서는 한양대 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특히 올해 대회 코스는 복잡한 교차로, 안개구간, 선행차량 낙하물 코스 등 실제 도로상황과 유사한 환경으로 구성됐다. 또 고가의 DGPS를 사용했던 기존 대회와 달리 상대적으로 저가인 GPS를 사용해 경로를 추종하게 해 자율주행자동차의 현실화 가능성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DGPS는 인공위성으로부터 지상의 GPS 수신기로 송신되는 정보의 오차를 줄이기 위한 기술로, 지상에 위치한 기준국을 통해 보정된 GPS 신호를 받음으로써 정밀한 위치파악이 가능하지만 GPS 방식에 비해 10배 이상 고가인 방식이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 없이 레이더, 카메라와 같은 ‘주행환경 인식장치’와 GPS와 같은 ‘자동 항법 장치’를 기반으로 조향, 변속, 가속, 제동을 스스로 제어해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한다.
작년에 발표심사 등을 거쳐 선발된 12개 참가 팀은 지난해 7월부터 현대차그룹에서 제공하는 연구용 차량과 연구비(최대 9000만원)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자동차를 제작했다.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는 1년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라는 점과 첨단 자동차 기술을 적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대학별 관련 연구실을 중심으로 팀 단위의 과제 수행이 이뤄졌으며, 현대차그룹은 참가 팀들이 기술분야별 자문 연구원과 함께 연구 개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2일 열린 본선대회는 총 2.5km의 주행 코스에서 선행차량 낙하물 인지·정차, 안개구간 통과, 교통표지판 인지·주행, 주차 등 총 9개의 미션으로 구성됐으며, 주어진 9개의 미션 수행 여부와 주행 시간을 합산해 최종 우승자를 가렸다.
포상은 1등 1팀 상금 1억 원, 2등 1팀 상금 5000만 원, 3등 1팀은 3000만 원 등 국내 최고 수준인 총 2억 4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