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등 CNG버스 보조금 지원 폐지, CNG하이브리드만 지원
정부가 내년부터 천연가스(CNG)버스 지원을 축소한다. CNG버스 지원금이 없어지는 서울 등 5대 광역시에서는 경제성이 높은 경유버스가 재등장할 전망이다.
23일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부터 서울 등 5대 광역시에 대한 CNG버스 보조금 지원을 폐지하고, CNG하이브리드버스만 대당 40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대도시를 제외한 중소도시는 기존대로 CNG버스 보조금을 지원한다.
지난 2002년부터 12년째 CNG버스 지원 정책을 이어온 환경부는 내년부터 대도시는 CNG하이브리드, 중소도시는 CNG버스 보급을 지원해 대기환경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기획재정부는 경유차에 대한 환경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대기질 개선을 위한 CNG차 지원을 점진적으로 축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대도시 CNG버스 지원금 폐지로 그동안 소외됐던 경유버스의 재등장이 전망된다.
경유버스는 CNG버스 대비 차량구매비, 연료비 등을 포함해 전체적으로 경제성이 높다. 하지만 CNG버스에 정부가 2000만~4000만원 보조금을 지원해 경제성이 역전됐다.
내년부터 이 보조금이 없어지면 경유버스의 경제성이 다시 회복돼 버스회사가 대·폐차 차량으로 경유버스를 선택할 여지가 생긴다.
다만 경유버스 재등장에는 아직 지자체가 CNG버스 보급률을 버스회사 평가항목으로 삼고 있다는 걸림돌이 남아 있다.
서울시는 ‘CNG버스 보급률 평가제도’를 유지해 CNG하이브리드버스 도입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경유버스 진입을 계속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