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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CNG전환 시범사업 어디로?…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08-05 10:5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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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구시, 사업권 반려…국토부, 다른 지자체 접수 나서
 
정부가 택시 연료 다변화 방안으로 추진하고 있는 CNG(압축천연가스) 택시 보급 시범사업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대구시를 ‘CNG 택시 개조 및 충전소 설치지원 시범지역’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올해 12월까지 택시 448대를 CNG로 개조하고, CNG택시 전용 충전소 2개소를 건설하는 등의 시범사업을 시행해야 했다.

그러나 대구시는 CNG 택시 전환이 개인택시 47대에 그치고 택시업계의 사업 재검토 요청이 있자 사업권을 반려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는 LPG와 CNG의 가격이 역전돼 CNG 전환에 따른 실효성이 없다”며 “앞으로 환경변화 등 제반여건을 감안해 택시업계 자체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대구 택시업계는 지난 2012년 연료비 절감으로 인한 경영난 해소, 연료다변화 등을 이유로 대구시에 CNG개조비 지원을 요구했으며 대구시는 15억8000만여원을 지원했다. 대구시의 CNG택시는 전국에서 43%의 비율을 차지할 정도로 CNG택시 전환의 선도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CNG 요금이 급등하면서 CNG택시의 경제성이 크게 떨어진 점이 택시사업자의 참여를 기피하게 하고 있다. 도시가스요금은 2011년 이후 27.4%가 인상된 반면 기존 택시연료인 LPG값은 최근 들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CNG는 리터당 1100원 수준이고, LPG는 1060원 정도다. CNG의 연비가 LPG보다 약 20~30% 높기 때문에 10% 정도 경제성이 있으나 480만원의 개조비용이 드는데다가 시외에 있는 충전소 이용에 따른 불편이 크다.

실제 대구지역의 CNG택시는 감소하는 추세다. 올해 6월 현재 대구지역의 CNG택시는 828대로 1년전인 지난해 6월의 913대에 비하면 85대가 줄어들었다. 업계에서는 이들 택시가 다시 LPG로 재개조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대구시를 정부의 ‘CNG 택시 개조 및 충전소 설치시설 시범 사업지’로 지정하며 힘을 실어줬던 국토부도 도마 위에 오를 수밖에 없게 됐다.

국토부는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올해 CNG택시 개조 및 CNG충전소 예산을 마련하고 국비와 지방비를 각각 30:30의 매칭펀드 형식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LPG연료를 사용하는 택시를 CNG로 개조하는 비용으로 6억4600만원, CNG택시충전소 설치를 위해 3억원을 확보했다.

국토부는 2023년까지 전체 택시의 10%인 2만5000대를 CNG택시로 전환하고, 충전소 85개소 건설을 지원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런 계획이 일정대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국토부는 대구시가 반납한 시범사업비를 놓고 추가로 사업에 나서겠다는 지자체를 접수하고 있으나 타 지자체의 참여가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CNG 가격 급등과 더불어 CNG 충전소 부족, 정비 수리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CNG택시 개조 사업은 1대당 약 480만원의 개조비용 가운데 30%인 144만원을 국비로 지원하고 나머지는 지자체(30%)와 택시사업자(40%)가 각각 부담한다. CNG충전소는 건설비용의 30% 범위 내에서 약 3억원을 국비로 지원하고 나머지는 지자체에서 부담해 건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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