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車정비수가 공표 무기한 연기?
  • 이병문
  • 등록 2005-05-09 22:06:00

기사수정
  • 정비·보험업계 첨예한 대립…건교부도 갈지(之)자 행정
보험사가 자동차 정비공장에 지급하는 정비수가(요금) 조정이 계속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해 12월 용역기관의 최초보고서가 나온 뒤 자동차정비업계와 손해보험업계, 건설교통부 사이에서 5개월여에 걸친 협상은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어 무기한 연기될 소지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정비업계와 손보업계가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에 이어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위원회도 정부 주도의 보험료 인상에 대해 반대하고 있어 결국 국무조정실 등 관계부처 협의 후 다시 논의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자동차보험 정비요금 공표제는 지난 2003년 8월 의원입법으로 제정된 ‘자동차손해배상보상법’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정비업체와 보험회사간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가 적정 정비요금을 공표하고 양측간 계약에 참고토록 한 것이다.

이 법률을 근거로 건교부는 지난해 8월 공동연구 컨소시엄 기관(한국산업연구원,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여주대 자동차정비기술연구소)에 연구용역을 줬으며 지난해 12월 최초 보고서에서 기본 2만8천원으로 하고 상하 등급별 5개 유형으로 구분, 최하 1만9천원, 최고 3만7천원이 제시됐다.

정비요금 공표제는 법률 개정안 공포후 6개월후 시행토록 돼 있어 빠르면 지난해 2월부터 시행돼야 한다. 그러나 조사.연구가 늦어진데다 정비업계와 손보업계가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주무부처인 건교부도 그저 양업계의 이해관계를 두루뭉수리하게 포괄한 타협안을 제시, 오히려 문제를 더욱 꼬이게 하고 있다.

건교부는 지난 3월말까지 정비요금을 공표하겠다고 국회 건설교통상임위원회에서 약속했으나 이를 어겼고 또 다시 4월15일까지 발표하겠다고 한 약속을 어겼다. 정책조정의 중심에 서야할 건교부가 오히려 양 업계에 끌려다니며 모양새를 구기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건교부는 물가 등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재정경제부, 금융감독위 등과의 정책협조도 사실상 '방기'해 문제 해결을 더욱 어렵게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

자동차정비수가 인상은 보험료인상으로 이어지며 물가와 서민가게에 미치는 영향도 크기 때문에 단순히 정비업계와 손보업계의 ‘이해다툼’으로만 보기도 어려운 판인데 건교부가 정비수가와 관련, 재경부와 협의한 것은 정비수가 조정이 물가지수 항목에 포함되는냐는 질의가 전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손해보험업계가 국세청과 노동부 등의 자료를 근거로 강력 반발하고 시민단체에 이어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위원회도 정부 주도의 보험료 인상에 대해 반대의견을 발표, 정비요금 공표제는 사실상 원점으로 되돌아간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낳게 하고 있다.

금감위는 "정비수가로 얼마가 적정하냐를 정부가 결정하는 것은 시장원리에 역행하는 일"이라며 "법개정을 통해 시장원리에 역행하는 제도는 폐지하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법에 규정된 것인 만큼 늦어도 발표한다는 입장이나 전국민에게 영향을 미치는 민감한 사안이어서 부처간 협의를 통해 정비요금 인상폭을 정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건교부 단독으로 정비요금을 공표하기에 큰 부담을 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무총리실에서 정비요금 공표제에 대한 개선방안이 논의된 후 국무회의에 정식 보고될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정비요금 공표제는 무기한 연기될 소지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건교부는 논란이 확산됨에 따라 정비수가를 단일 금액으로 명시하지 않고 보험업계와 정비업계의 의견을 모두 반영해 1만7천~2만7천원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손보업계와 정비업계는 최근까지 여러차례 협의를 벌여 2만원 안팎으로 의견을 좁힌 상태이나 아직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2.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3.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4. 인천시, 남동택시쉼터 환경개선 완료 인천광역시는 택시운수종사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남동택시쉼터의 환경을 개선하고 전기 충전기 설치도 완료했다고 밝혔다. 남동택시쉼터개소한 지 10년 이상 돼 노후된 남동택시쉼터 내부를 리모델링해 1층에는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쉴 수 있는 카페 공간을 조성하고, 2층에는 장시간 운전으
  5. 서울지하철과 함께한 50년,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서울지하철과 함께한 50년 동안 지하철을 이용하며 겪은 감동과 고마움, 추억들이 담긴 생생한 시민들의 사연을 찾는다. 서울교통공사(공사)는 지하철 개통 50주년을 맞아 `지하철 개통 50주년 기념 대시민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개통 50주년을 맞아 `지하철 개통 50주년 기념 대시민 스토리텔
  6. 포천시, 교통약자 위한 `바우처 택시` 운행 확대 추진 포천시는 5월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바우처 택시`를 기존 75대에서 83대로 확대해 운영한다. 포천시청`바우처 택시`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배차예약이 들어오면 운행 중인 일반택시가 대상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포천시는 바우처 택시의 운행을 확대하기 위해 포천
  7. 기아, ‘EV3 얼리 체크인’ 이벤트 실시...국내 최초로 고객들에게 공개 기아가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The Kia EV3(더 기아 이 브이 쓰리, 이하 EV3)’를 국내 최초로 고객들에게 공개하고 관련 소식도 제공하는 ‘EV3 얼리 체크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0일(금) 밝혔다. 기아가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The Kia EV3`EV3는 2021년 기아의 첫 E-GMP 기반 전기차 EV6와 2023년 대형 전동화 플래그십 SUV인 EV9
  8. 천안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추가 지원… 700대 접수 천안시가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 2차 접수를 받는다고 16일 밝혔다. 천안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추가 지원... 700대 접수시는 지난 3월 노후 경유차 보조금 지원사업 1차 신청을 받아 427대에 13억 5,000만 원의 조기 폐차 보조금을 지원했다.  이번엔 5등급 경유차 230대, 4등급 ...
  9.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10. 국토부, 도심항공교통 K-UAM 핵심 기술개발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도심항공교통(UAM)의 본격 상용화 시점인 성장기(’30년∼)를 대비하여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을 착수한다고 14일 밝혔다. 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구조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은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 수직이착륙장 기반 차세대 첨단교통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