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재부, 대폭 삭감이나 폐지 입장…환경부, “계속 지원해야”
천연가스(CNG)버스 구입 보조금이 그대로 유지될는지 아니면 대폭 삭감이나 폐지될는지 갈림길에 서있다.
1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환경부가 요청한 내년도 CNG자동차 구입 보조금을 대폭 삭감 또는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재부는 환경부와 2015년도 천연가스자동차 구입 보조금 예산안(296억원)을 협의 중이다.
기재부는 CNG버스 보급이 안정화 돼 보조금의 마중물 역할이 끝났을 뿐만 아니라 EURO-6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CNG버스의 환경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보조금 대폭 삭감 및 폐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반면. 환경부는 지속적인 대기질 개선을 위해 CNG버스 구입 보조금 지원이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CNG버스 구입 보조금이 중단될 경우 CNG버스 보급에 애로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CNG충전 인프라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며 “보조금 지원을 통한 CNG버스 보급사업은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내년에 일반 CNG버스를 중소 도시 위주로 600대, CNG하이브리드버스 400대, CNG청소차 120대, 충전기 12기를 보급한다는 목표다.
환경부는 지난 2000년부터 경유 시내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는 청소차, 시외버스, 공항버스, 통근차량, 학교버스 등으로 보급대상 차종을 확대했다.
2013년부터는 경유·CNG버스 대폐차용은 CNG하이브리드버스로 보급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HCNG(수소-천연가스)버스를 단계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2000년부터 2012년까지 CNG차량 구입보조금 4564억원을 지원했다. 이에 따라 CNG버스는 2000년 65대에서 2012년 3만1680대로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