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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연합회들 상근임원 공석 장기화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05-29 10: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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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임자 찾지 못하고 예산도 빠듯…국토부 출신들도 기피현상
버스, 택시 등 교통단체 연합회들 중 전무·상무 등 상근 임원이 없는 곳이 늘어나고 있으며, 공석기간도 장기화되고 있다.

29일 현재 교통단체 연합회들 가운데 상근 임원이 비워있는 자리는 절반이 넘을 정도다. 실무를 총괄하고 책임지는 상근 임원이 공석이라는 것은 연합회 업무 추진력이 약해질 뿐 아니라 방만한 운영으로 흐를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전국버스공제조합의 경우 전임 C이사장이 6.4지방선거 구청장 출마를 위해 사표를 제출한 뒤 이사장 자리가 3개월째 비워 있다. 서울시 강동구 부구청장을 지낸 C씨는 2011년 6월 버스공제조합 11대 이사장으로 취임할 때부터 ‘정치인 낙하산 인사’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전국택시연합회는 H전무가 지난 3월말로 그만둔 뒤 공석 상태다. H전무는 3년간의 임기를 두 차례 연임하고 지난해 6월말 그만둘 예정이었으나 연합회가 후임자를 선임하지 못해 9개월이나 연장 근무했었다.

전국택시공제조합 상무 자리는 전임자인 K씨가 국토교통부 감사와 관련, 사퇴한 뒤 1년 넘게 비워 있다.

전국개인택시연합회도 전임 K전무가 그만둔 뒤 1년 넘게 공석 상태다.

그밖에 전국렌터카연합회, 전국개별화물연합회, 전국용달화물연합회 등 전무·상무를 둔 바 있는 연합회들의 상근 임원 공석 상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전국렌터카연합회의 경우 지난해 K상무가 그만둔 뒤 올 3월 국토부 출신 S씨를 전무로 선임했으나 돌연 취소됐다. 전국개별화물연합회는 전임 K전무를 마지막으로 수년째 상근 임원 자리가 비워있으며, 용달화물연합회는 지난해 S상무의 임기만료 뒤 상근 임원을 두지 않고 부장체제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처럼 교통단체 연합회들의 상근 임원 자리가 장기간 비워 있는 원인은 우선 마땅한 적임자를 구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무, 상무 등은 그 단체의 실무 책임자로써 그에 걸맞는 능력과 인격을 갖춰야 하는데 의외로 그런 인물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그동안 국토교통부 산하 단체라는 특성상 국토부 출신 관료들을 많이 영입했는데 최근들어 국토부 출신들이 교통단체 연합회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직원들 사이에서는 교통단체 연합회에 대해 ‘일하기 힘든 곳’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강하다.

택시연합회의 경우 택시 대중교통법을 추진하면서 이에 반대하는 국토부와 관계가 껄끄러워져 국토부 출신 인사들의 영입이 힘들다는 분석도 있다.

더구나 최근 세월호 참사 후 관료 출신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가 형성된 터라 교통단체 연합회들도 당분간 국토부 출신의 영입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전국전세버스공제조합은 최근 국토부 서기관 출신 Y씨를 상임감사로 영입했으나 노조의 반대로 출근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갈수록 빡빡해지는 예산도 상근 임원의 채용을 주저하게 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회장이 자기 마음대로 연합회를 운영하기 위해 상근 임원의 선임을 고의로 연기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이익집단으로서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실무를 총괄하고 책임지는 상근 임원이 꼭 필요하다”며 “연합회들이 상근 임원 선임 기준을 현재의 계급·권력 중심이 아닌 직무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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