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격절약 장점 있으나 등록 과정 번거롭고 AS 힘들 수도
최근 들어 해외 직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세청 및 각 지방자치단체 자동차등록사업소에는 해외 경매사이트 등을 통한 자동차 직구 관련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 수입차 가격이 다소 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비싼 가격, 한정된 차종 등에 불만을 느낀 소비자들이 해외 직구에 눈을 돌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자동차 해외 직구의 가장 큰 장점은 싸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자영업자 K씨는 벤츠의 경차 ‘스마트포투 카브리올레’를 미국 경매사이트에서 9250달러(990만원)에 낙찰받아 관세와 부가세 213만원와 운임, 보험료 등 각종 부대비용 150만원가량을 내고도 국내가격(1700만원 상당)보다 20% 가량 싼 1350만원에 구매했다.
국내에서 구매하기 힘든 다양한 차종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경차의 경우 등록세, 개별소비세 등의 부담이 없는 데다 국내에 들어오지 않은 다양한 모델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문의가 많다는 게 관세청의 설명이다.
실제로 올 들어 해외 직구를 통해 수입된 17대의 수입차는 모두 1000㏄ 미만의 경차였다. 관세청 관계자는 “차에 대한 기호가 다양해지고 수입차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해외 직구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며 “차 배기량 크기와 모델에 따라선 국내에서 사는 것보다 해외 직구가 1000만원 이상 싼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사실상 개인이 차를 수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입통관 절차를 모두 거쳐야 한다. 통관 과정에서 관세, 개별소비세, 부가세 등 각종 세금은 물론이고 자동차 등록 절차도 직접 해야 한다. 수입통관이 끝나면 우선 각 지자체 자동차등록사업소에 가서 임시운행허가를 받아야 하고, 이후 정식 등록을 위해 교통안전공단에 가서 신규검사, 자기인증 등을 받은 뒤 환경공단의 환경인증도 받아야 한다.
특히 차량 검사과정에서 환경인증이나 안전성 인증 등에서 하나라도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등록을 할 수 없게 된다. AS에서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따져봐야 한다.
수입자동차업계는 자동차 해외 직구가 신차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수입중고차판매 시장의 사정은 다를 수 있다. 미국 등 중고차 가격이 낮게 형성된 국가에서 차를 싸게 들여와 되팔려는 수요도 있어, 병행수입에 영향을 미치고 일부 차량의 가격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