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 아직 예산편성 못해…경제성 떨어져 택시업계도 무관심
정부가 택시 연료 다변화 방안으로 추진하고 있는 압축천연가스(CNG) 택시 보급 시범사업이 흐지부지되고 있다.
올해 CNG택시 시범사업지역으로 선정된 대구시는 국토부의 예산이 확보된 상태임에도 시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늦어지고 있다. 6.4 지자체장 선거까지 감안하면 하반기에나 추경예산이 편성될 것으로 보이는데 현실적으로 시행도 불투명하다.
국토교통부와 대구시는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개인택시 448대, 법인택시 100대 등 총 548대를 CNG택시로 개조하고 CNG택시 전용 충전소 2개소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CNG택시 개조 사업의 경우 1대당 약 480만원의 개조비용 가운데 30%인 144만원을 국비로 지원하고 나머지는 대구시(30%)와 택시사업자(40%)가 각각 부담한다. CNG충전소의 경우 건설비용의 30% 범위 내에서 약 3억원을 국비로 지원하고 나머지는 지자체에서 부담해 건설한다.
사업을 진행하려면 대구시가 약 1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야 하는데 지자체장 선거전에 돌입한 상황이라 상반기에는 어렵게 됐다. 선거 이후도 새 지자체장 체제로 조직개편과 업무변경 등 행정절차가 진행되는 것을 감안하면 하반기에 진행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 CNG 가격이 많이 올라 기존 택시연료인 액화석유가스(LPG) 대비 경제성이 높지 않다는 점이 택시사업자의 사업 참여를 소극적으로 만들고 있다.
현재 CNG는 리터당 1100원 수준이고, LPG는 1060원 정도다. CNG의 연비가 LPG보다 약 20~30% 높기 때문에 10% 정도 경제성이 있으나 480만원의 개조비용이 드는데다가 시외에 있는 충전소 이용에 따른 불편이 크다.
대구법인택시조합 관계자는 “당초 생각했던 CNG 택시 개조의 이점이 보이지 않는다”며 “실효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만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