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평균 통행속도 26.4㎞…도심 18.7㎞, 외곽 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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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가장 막히는 도로는 홍대입구 홍익로로 나타났다.
13일 서울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시내 통행속도 분석체계를 새롭게 구축해 분석한 '2013년 서울시 차량통행 속도'를 발표했다.
서울시는 3만1000여대의 차량에 대해 10초 단위로 위치를 추적해 총 1430㎞ 구간에 대한 통행속도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작년 한해 서울 전체 도로의 하루 평균 시간당 통행속도는 26.4㎞, 도심도로 18.7㎞, 외곽도로 26.6㎞로 각각 나타났다.
도로별로는 도시고속도로(59.0km/h)-주간선도로(26.6km/h)-보조간선도로(23.6km/h) 순이었다.
요일별 통행속도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시간대별로는 월요일 오전(25.6km/h)과 금요일 오후(21.6km/h)가 가장 낮았다.
또 도심의 오전 통행속도는 23.4km/h, 오후 통행속도는 18.7km/h로 도심의 오전·오후의 속도차이가 전구간이나 외곽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선도로와 보조간선 도로별로는 마포구 홍익로(홍익대 정문앞)가 통행속도가 가장 낮았고 이어 수표로(청계천)-칠패로-마른내로-청계천로-남대문로 순이었다.
자치구별로는 강북구의 통행속도가 가장 낮았다. 강북구의 도로 중 통행속도가 높은 도시고속도로와 주간선도로의 비중이 낮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서울시는 이번 빅데이터 분서 자료를 교통정책 수립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한편 주요도로나 교차로의 교통소통 개선을 위한 지점 선정 등에도 사용할 예정이다. 더 상세한 자료는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홈페이지(http://traffic.seoul.go.kr/)에서 볼 수 있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통행속도 자료는 매년 각 자치구의 주요도로나 교차로의 교통개선 사업시에도 중요한 지표로 쓰이기 때문에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개선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TOPIS 홈페이지(http://topis.seoul.go.kr/)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울교통포털’, ‘서울 빠른길’을 통해 실시간 통행속도를 제공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