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시·화물 등 사업용차량 운전자 특히 조심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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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서울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한 고령 운전자는 2011년 31명, 2012년 43명, 지난해 51명에 이어 올해 1∼2월에만 벌써 16명을 기록했다. 서울의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가 2011년 430명에서 지난해 2013년 371명으로 줄어든 것과 대조적이다.
경찰은 서울의 65세 이상 운전자가 2011년 32만2000여명에서 2012년 36만5000여명, 2013년 40만8000여명으로 매년 10% 이상 증가해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사망도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경찰은 고령운전자 사고가 대부분 평일 오전 6시~오후 6시 시간대 일어나고 있으며 비사업용 승용차 사고보다 택시나 화물차 같은 사업용 차량의 발생 비율이 높았다고 밝혔다. 서울의 고령 운전자 중 57%는 개인택시 운전자다. 서울 택시기사의 20%, 마을버스 기사의 16%는 65세 이상이다.
경찰은 대책 마련에 나서 고령 운전자임을 나타내는 ‘실버마크’를 4월 중 제작해 배포할 방침이다. 또 경로당이나 노인복지관 등을 찾아 교통안전 교육을 벌이기로 했다.
또 일정 연령이 되면 운전 자격을 심사하고 버스·택시·화물차 기사 교육 때 고령 운전자 특별교육을 하도록 국토교통부 및 서울시와 협의키로 했다.
경찰에 따르면 일본은 70세 이상의 운전자는 면허증 갱신 시 강의를 듣거나 인지 지능검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고, 차량에 고령운전자임을 나타내는 표지를 붙여야 한다. 뉴질랜드는 80세가 되면 운전면허가 자동으로 말소되며 갱신하려면 2년마다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경찰은 “고령운전자 스스로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고령운전자에 대한 사회적 배려와 양보문화 조성에 시민들이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경찰은 고령 운전자 안전수칙으로 △돌발상황에 대비한 주의·방어운전 △피로감이 느껴지면 휴식을 취할 것 △운전 중 DMB·내비게이션·휴대전화 조작 금지 △악천후 시 대중교통 이용 △예정 시각보다 일찍 출발해 여유 있게 운전할 것 등을 꼽았다. 특히 교차로에서 신호와 정지선을 준수하고 좌회전 시 차로 변경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