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 중인 천연압축가스(CNG) 택시 개조 및 충전소 설치지원 사업에 대해 실효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26일 택시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CNG 택시 개조 사업에 대해 충전소 부족과 연비 실효성 논란 등으로 사업효과가 없다며 아예 관심조차 두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택시업계는 CNG 택시가 확대되지 않는 이유로 ‘충전소 인프라 부족’을 꼽고 있다. 고압으로 압축하는 CNG 특성상 충전소는 법적으로 도심지에 위치할 수 없다. 하루 종일 운전하며 손님을 찾아야 하는 택시 기사 입장에서는 연료를 충전하기 위해 빈 차로 외곽을 오가는 게 불편하다.
특히 최근 들어 LPG 가격은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CNG요금은 크게 올라 CNG로 전환하는 이점이 없어졌다. CNG 택시의 경제성이 오히려 LPG 택시보다 떨어지자 일부 지역에서는 CNG택시를 LPG로 재개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가 CNG 택시 개조 및 충전소 설치 지원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한 대구시에서도 업자들이 외면하는 실정이다.
국토부와 대구시는 시범사업을 통해 올해 12월까지 택시 448대를 CNG 택시로 개조하고 CNG 택시 전용 충전소 2곳을 건설하기로 했으나 정작 업계는 부정적이다. 지난해 대구시는 CNG 개조 지원비용으로 6억원을 배정했지만 법인택시조합은 이를 반납하기도 했다.
대구택시조합 관계자는 “당초 생각했던 CNG 택시 개조의 이점이 보이지 않는다”며 “기사도 싫어하고 회사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택시업계는 CNG택시의 경제성이 크게 떨어짐에 따라 택시발전법 제정으로 정부가 CNG 택시를 지원한다고 해도 버스 지난 뒤 손 흔드는 격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한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CNG택시에 대한 현재의 경제성 효과 등을 봤을 때 CNG 가격이 극적으로 내려가지 않는 한 CNG택시를 도입하지 않을 것”이라며 “고유가 시대에 택시연료의 다양화는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경제성”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CNG택시가 과연 제대로 된 선택인지 의문이 든다”며 “장기적으로 전기차가 나올 텐데 굳이 CNG 사업을 확대할 필요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