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상금도 2년만에 모두 소진, 생활고에 시달려
교통사고 피해자 10명 중 7명은 사고 후 직장을 관두거나 직업을 잃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고 보상금도 2년 내 모두 써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었다.
3일 한국교통연구원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사고 피해자의 경제적·사회적 파급영향 조사결과' 보고서를 내놨다.
보고서에 따르면 교통사고 후유 장애인의 71.8%(135명)가 사고 후 소득이 절반 이상 급감했다.
사고 후 소득이 급감한 이유는 사고 전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거나 직업을 잃은 영향이 컸다. 전체의 70.7%(133명)가 사고로 인한 신체적 제약으로 직장을 관뒀거나 사회활동 참가 횟수를 줄였다고 답했다.
사고 후 보험회사 등으로부터 수령한 보상·합의금은 3711만 원 수준이었지만, 평균 24개월 만에 모두 소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사고 유자녀 5명 중 3명(61.5%, 32명)은 사고로 부모가 사망한 후 주거 형태가 열악해졌다고 응답했고, 학업성적이 저하됐다고 답한 비율은 29.0%(20명)이었다. 또 친구 교제가 줄어들었다는 의견도 15.9%(11명)나 됐다.
설재훈 연구위원은 "교통사고가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교육수준 등 개인적 조건이나 교통사고 이전의 사회·경제적 지위, 교통사고로 입은 상해의 정도 등에 따라 편차가 크다"며 "대부분 사고로 경제적 여건이 악화돼 가정파탄에 이르거나 사회적 활동에 제약받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교통사고 장애인 보상금 인상 ▲사고보상금 연금식 지급제도 도입 ▲교통사고 유자녀 지원기금 설치 ▲사고 피해자 심리상담센터 설치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편 이 조사는 교통사고 후유 장애인 188명과 유자녀 69명, 보호자 51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