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 교통빅데이터 분석…전국 교통혼잡지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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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일 전국에서 교통이 가장 혼잡한 곳은 경기 부천시 소사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말에는 서울 강북구가 가장 혼잡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1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2013년 국가교통DB 구축사업 성과발표회’를 열고 교통빅데이터를 분석해 만든 교통혼잡지도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국 교통혼잡지도’는 도로의 혼잡상태를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지도상에 표출해 전국 단위의 도로 혼잡수준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도다. 빅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교통혼잡 분석시스템, GIS 기반 표출시스템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국토부가 이번에 발표한 ‘혼잡지도’는 지난해 9월 한 달간 전국 25만개 도로 구간에서 내비게이션 사용 차량의 이동궤적(6억 개)을 분석해 도로 혼잡 상태를 지도상에 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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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분석 결과, 평일에 차가 가장 막히는 지역은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로 혼잡 강도가 66.3%에 달했다. 혼잡 강도는 해당 구간을 이용한 차량의 총 통행시간(차량별 주행시간 합계)에서 혼잡 통행시간(흐름이 원활하지 못한 차량의 주행시간 합계)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이어 서울 금천구(65.4%)와 종로구(63.6%), 부천 원미구(62.2%)가 혼잡한 곳으로 꼽혔다. 서울 강남구(59.9%)는 혼잡 강도 10위에 올랐다.
주말의 경우 교통이 가장 혼잡한 지역은 서울 강북구로 혼잡 강도가 61.5%에 달했다. 2위는 서울 은평구(59.8%)로 강북 및 경기 북부 지역의 산을 찾는 주말 등산객과 여행객 등이 몰리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교통혼잡지도는 올해 상반기부터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교통혼잡지도는 앞으로 전국 도로·도시별 교통망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된다. 국토부는 이를 바탕으로 지역·도로별 연료 소모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출해 교통정책 수립에 활용하고 주간단위의 교통혼잡 예보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