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공급과잉과 이용수요 감소에 따른 택시업계 전반의 침체를 극복하고 택시 이용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택시사업 선진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택시산업 선진화 방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2019년까지 정부의 택시 총량·감차 계획과 연계해 단계적으로 택시 감차를 추진한다.
보상재원은 감차 예산(대당 1300만원)과 업계 부담금 등으로 충당하며 실거래가 수준의 보상을 할 계획이다.
현재 택시 1대당 거래가격은 법인 2500만원, 개인택시 6500만원이다.
부산시는 감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업자에게 공영차고지 임대, CNG 개조비용 지원 등 각종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
2012년 부산발전연구원 '택시 총량 산정 용역' 결과에 따르면 부산은 1425대의 과잉공급 상태로 분석됐다.
택시 이용 환경 개선사업으로는 택시요금 카드결제 활성화, 택시 승차대 확충(5곳 추가 설치), 브랜드 택시 운영 활성화를 추진한다.
특히 카드결제 활성화를 위해 1대당 월 6500원이던 재정지원 금액을 월 1만원으로 인상하고 카드결제 수수료율(현행 1.9%)의 추가 인하도 추진하기로 했다.
브랜드 택시도 활성화 차원에서 2억5200만원의 예산으로 콜 운영비를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