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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경유로 택시연료 다변화될까?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01-12 17:4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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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NG택시, 도시가스요금 인상이 좌우…경유택시는 차량가격이 관건
 
정부가 택시산업발전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CNG택시 개조사업과 경유택시 도입이 택시연료의 다변화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1일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안’의 국회통과와 함께 법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택시산업발전 종합대책’을 확정·발표했다.

택시산업발전 종합대책에는 택시연료의 다변화를 위해 CNG차량개조 및 충전소 건설 지원, 경유택시 도입을 추진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동안 택시업계는 CNG택시 개조사업과 경유택시 도입이 정부 정책으로 추진될 것인지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

정부는 올해 CNG택시 개조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총 9억46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당초 예산안 4억7300만원보다 2배 증가했다. 9억4600만원 중 CNG개조에 6억4600만원, 충전소 건설에 3억원이 배정됐다.

시범사업으로 총 500대의 LPG택시를 CNG차량으로 개조하고 CNG 충전소는 1~2개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CNG개조비용은 국가 30%, 지자체 30%, 개인이 40%를 부담한다. 충전소 건설은 국가 30%, 지자체가 70%를 분담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시범사업 지역(1개 광역시)을 2월 중으로 선정하고 개조작업, 충전소 건설 등을 감안하면 올 하반기부터 시범사업을 개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CNG개조(430만원/대) 및 충전소 건설(5억원/개소)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되 CNG와 LPG의 가격 등을 비교해 단계적으로 CNG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 개조비용 부담 완화 등을 위해 중장기적으로 완성차업체의 CNG차량 제작을 유도하기로 했다.

또 CNG충전소 부지 확보를 위해 LPG 및 CNG충전소 병행 설치와 택시 차고지내 설치 등을 검토하고 법적인 걸림돌을 해결하기 위해 ‘국토의 계획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 등 제도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CNG와 LPG의 가격 추이 등에 따라 CNG택시의 경쟁력이 달라질 수 있어 CNG택시 개조사업이 성공을 거둘지는 아직 미지수다.

CNG택시 개조 비용은 대당 430만원으로 택시업체나 개인택시사업자가 40%인 170만원 정도를 부담하게 되므로 CNG택시 보급 확대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많다. 특히 최근 도시가스 요금이 크게 인상된 데다 경유택시가 부각되면 CNG택시 개조사업은 자칫 무의미해질 수가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경유택시도 1년 8개월 뒤인 2015년 9월부터 본격 도입된다. 다만 환경성이 개선되는 유로-6 경유 승용차에 한해 화물차나 버스 수준(345.54원/ℓ)의 유가보조금을 지급하고, LPG 택시가 경유택시로 지나치게 전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연간 경유택시 전환은 1만대로 제한된다.

경유택시에 대한 보조금은 현재 LPG 택시에 지급하는 유가 보조금인 ℓ당 221.36원보다 124.18원 많은 금액인데다 연비 또한 좋기 때문에 정부는 LPG 택시에서 경유 택시로 전환하는 사례가 급증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경유택시 차량가격이 너무 비쌀 경우 택시업계가 외면할 가능성도 크다. 현재 중형 LPG 택시는 한 대당 1600만원 정도에 공급되고 있는데 디젤 엔진을 장착한 차량은 일반 엔진에 비해 가격이 400~500만원 정도 비싸기 때문에 초기부담이 늘어난다.

이 때문에 택시업계는 앞으로 국산 완성차업체들이 경유택시의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LPG 가격이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지금보다 더 오른다면 경유택시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차량가격이 큰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 등 국산 완성차업체들은 중형택시 도입을 계기로 현재 준중형 이하 차급에서만 경유 승용차를 출시하는 것을 중형 이상 차급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택시 연료의 다변화에 따라 CNG업계와 정유업계는 수요가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숨기지 않고 있는 반면, 그동안 택시연료 시장을 독점해온 LPG업계는 LPG산업의 근간이 흔들릴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팽배하다.

LPG업계는 택시·장애인·국가유공자 등으로 한정된 ‘LPG 사용제한’ 해제나 충전소 겸업 등과 함께 가격이 저렴한 셰일가스(탄화수소가 들어있는 퇴적암인 셰일층에 있는 천연가스) 수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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