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로에 설치된 센서로 통행량, 속도 정보를 취득해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차량 흐름을 제어하는 첨단 시스템인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시범사업이 내년부터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6일 정홍원 총리 주재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ITS) 활성화 방안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2006년부터 연구한 기술을 내년부터 2016년까지 시범사업을 통해 실제 도로에서 검증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고속도로, 2015년에는 국도, 2016년에는 시가지 도로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사업비는 내년 30억원, 2015년 70억원, 2016년 80억원 등 3년간 180억원이다.
차세대 ITS의 핵심인 차량-도로, 차량-차량 실시간 통신기술 및 단말기, 기지국 등은 개발이 완료된 상태다.
2017∼2020년에는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인프라를 구축해 차량-도로 통신 기반의 안전서비스를 시작하며, 통행량이 많은 고속도로 가운데 사고와 정체가 많은 구간(3500㎞)에 우선 구축할 계획이다.
2021∼2030년에는 중소도시까지 확대하고 차량-인프라-보행자 연계 및 자동 차량제어 등을 통해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를 아이슬란드(0.5명), 노르웨이(0.5명)와 비슷한 0명대 이하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차세대 ITS 기술의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 같은 대역의 ITS 주파수를 확보하고 차량과 위치정보 수집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할 방침이다.
또 차량제어에 따른 사고 책임소재에 대한 법규를 정비하고 차량해킹 방지 보안 체계와 규정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이미 시범사업을 하고 있으며, 적극 도입을 추진 중인 도로교통 분야 신성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차세대 ITS를 도입하면 교통사고의 약 46%를 예방해 연간 3조60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