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NG요금 추가인상 후 경제성 역전, 여전한 충전 불편 원인
CNG택시의 등록대수가 지난 10월부터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3월까지 증가하던 CNG택시 등록대수가 올해 2월 CNG요금이 4.4% 추가 인상되면서 정체현상을 보이다가 10월부터 감소추세로 전환됐다.
CNG택시는 올해 1월 2077대로 전월대비 39대, 2월에는 2098대로 21대, 3월에는 2120대로 22대가 각각 늘었다. 그러다가 4월 2111대, 5월 2102대로 월평균 9대씩 줄었다.
6월 2103대, 7월 2111대로 각각 1대와 8대가 늘었으나 다시 8월에는 2108대로 3대, 9월에는 2107대로 1대가 감소했다.
이어 10월에는 감소세가 빨라져 2072대가 등록되는데 그쳤다. 전월대비 35대, 올해 3월에 비해서는 48대가 감소했다.
서울의 경우 822대에서 796대로 26대, 대구는 918대에서 907대로 11대가 각각 줄어들었다.
이 같은 현상은 CNG요금의 추가 인상이 결정적인 원인으로 분석된다. LPG 가격은 안정세를 기록하는 반면, 지난 2월 CNG요금이 4.4% 추가 인상되면서 CNG로 전환하는 이점이 없어졌다.
더불어 충전 불편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충전 인프라가 크게 부족해 충전 대기시간 증가와 공차운행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LPG 가격 급등으로 택시연료의 다양화와 함께 CNG택시의 지원 필요성이 제기되자 CNG택시의 도입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국회에 제출한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안’에도 CNG택시 개조와 인프라 지원을 담았다.
하지만 CNG택시의 경제성이 크게 떨어짐에 따라 택시 발전법이 제정돼 정부가 CNG 택시를 지원한다고 해도 버스 지난 뒤 손 흔드는 격이 될 가능성이 크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CNG택시에 대한 지원 규모가 얼마나 될는지 알 수는 없어도 현재의 경제성 효과 등을 봤을 때 CNG 가격이 극적으로 내려가지 않는 한 CNG택시를 도입하지 않을 것”이라며 “고유가 시대에 택시연료의 다양화는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경제성”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