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튜닝산업 주도권을 놓고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대립하고 있다. 두 부처는 비슷한 시기에 튜닝관련 협회 설립을 각각 인가해 튜닝 산업 활성화에 오히려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튜닝 관련 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한발 앞섰다. 산자부는 지난 9월11일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KATIA, 회장 김필수 대림대 교수) 설립 인가를 내줬다. 자동차 개조산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염두에 둔 산업진흥 차원이다.
그러자 국토교통부도 협회 발족을 서둘러 한 달 뒤인 10월24일 한국자동차튜닝협회(KATO, 회장 장형성 신한대 교수) 설립을 추진했다. 국토부는 “자동차 개조는 자동차관리법 34조에 규정된 구조변경과 관련된 사안”이라며 “국토부 주관의 협회 인가는 산자부와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자동차 튜닝산업 주무부처임을 자처하기 위해 최근 '알기 쉬운 자동차 튜닝 매뉴얼'을 제작, 보급보급했으며 12월에 튜닝 관련 행사를 준비하는 등 이른바 입지 굳히기에 나서고 있다.
반면 산자부는 당초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는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산업진흥 차원에서 산자부가 먼저 나섰음을 강조하고 있다. 산자부는 “자동차 튜닝산업은 완성차 이외 자동차 부품개발 지원 등의 산업 진흥 측면에서 추진된 것”이라며 “뒤늦게 국토부가 소관 부처임을 자처해 정책을 내놓은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두 단체의 설립에 따라 관련 업계도 난감해 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서로 정통성을 내세우는 만큼 어디에 참여해야할지 입장이 매우 곤란하게 됐다”고 말했다. 양측의 수장이 모두 현직 교수라는 점에서 학계에서도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않고 있다.
업계에선 두 부처의 대립이 튜닝산업에 오히려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두 부처 간 갈등이 서둘러 조정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일부에선 현재 판매되는 자동차 완성도가 워낙 높기 때문에 정부의 자동차튜닝 활성화 정책이 오히려 튜닝 시장을 왜곡시킬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