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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경유택시 도입을 놓고 부처 간, 업계 간 갈등이 노출되고 있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의 경유택시 도입 방침에 대해 우선 환경부가 부정적인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국토부는 그동안 국무조정실을 통해 수차례 부처 간 업무조정을 시도했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지난 21일 열린 국무조정실 주재의 관계부처 국장급회의에 이어 24일 관계부처 실장급회의에서도 환경부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단체도 경유택시 도입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모습이다. 전국 30여개 환경단체 연합인 한국환경회의는 경유택시 도입을 즉각 중지하라며 공식적인 반대의견을 표명했다.
이들은 ‘클린디젤‘이라는 이름으로 홍보되고 있는 경유차가 이전보다 환경적으로 많이 개선됐다고 하나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과 이에 따른 환경․건강영향 문제, 유가보조금 지급으로 인한 국가 재정 손실, 경제성 문제 등 모든 면에서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문제점이 더 많다고 주장했다.
이해 당사자인 LPG업계도 실력행사에 들어가는 모습이다. 전국 LPG충전사업자들은 지난 28일 세종정부청사를 찾아 국무조정실과 국토부 택시산업팀을 잇따라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현장에서 경유택시 반대 연명서를 작성해 국토부에 제출했다.
LPG업계는 “정부가 일방적인 택시연료다변화를 강행한다면 전국사업자의 사업허가권 반납 및 파업을 불사하고 생존권 사수를 위해 거리로 나가 대정부 투쟁을 강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택시 활성화를 위해 종합대책을 마련 중에 있으며 택시연료 다변화의 일환으로 경유택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경유택시 도입이 점차 구체화되면서 환경부와 환경단체, LPG업계의 반대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돼 부처 간, 업계 간 갈등은 한층 더 불거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