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가칭)한국자동차튜닝협회(KATA)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의 KATA 설립 추진은 얼마전 산업자원통상부가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KATIA)를 산하 사단법인으로 허가한바 있어 튜닝산업을 놓고 두 부처 간에 주도권 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3일 국토부에 따르면 산자부가 KATIA를 산하 사단법인으로 허가한 것과 관련, 산자부가 국토부 고유업무 영역을 침범했고 KATIA 발족 과정 및 인적 구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행 자동차관리법 제34조에 따르면 튜닝은 기존 구조·장치의 변경과 부착물 장착으로 정의되고 대상·범위 및 승인기준·절차는 국토부령으로 규정하고 있어 국토부의 고유업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협회를 만들려면 발기인 총회를 거치고 관련 부처에 신고를 해야 하는데 KATIA는 이를 무시해 절차상에도 하자가 있다”며 “KATIA 협회 등기이사 5명 중 3명이 튜닝산업과 무관한 직종에 종사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현재 산업부와 별도로 (가칭)한국자동차튜닝협회(KATA)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자동차공학회를 비롯해 튜닝업체 및 완성차업계 관계자 등 60여명은 KATA 설립을 위한 발기인 대회를 열고 국토부에 협회 신청서를 접수한 상태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산자부와 KATIA 측은 내심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또 튜닝산업 주도권을 놓고 산업부과 국토부가 대립각을 세우자 관련 업체들은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튜닝업체 관계자는 “KATIA에서 가입 공문을 받은 상황인데 국토부에서도 또 하나의 협회를 발족한다고 하니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다”며 “행여 줄을 잘못 서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