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개발-생산 등 전 과정 유럽 현지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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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10일(현지시각)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Frankfurt Messe)에서 열린 ‘2013 프랑크푸르트 모터쇼(65th International Motor Show 2013 in Frankfurt)’에서 신형 ‘i10(프로젝트명 IA)’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신형 i10은 지난 2008년 유럽 시장에 처음 출시된 i10의 후속 모델로 현대차 소형차 모델 최초로 디자인, 개발 및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유럽 현지에서 진행했다.
현대차는 신형 i10을 출시해 유럽 소형차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i20, i30 등 유럽 전략차종과 함께 유럽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신형 i10은 독일에 위치한 현대차 유럽기술연구소(HMETC)에서 유럽형 스타일로 디자인 및 개발됐다.
신형 i10는 전면부에 육각형 모양의 헥사고날 그릴(Hexagonal Grille)을 적용해 현대차의 패밀리룩을 이어갔으며, 새롭게 디자인된 'LED 주간 주행등(DRL)’을 통해 강렬한 인상을 완성했다.
전장 3665mm, 전폭 1660mm, 전고 1500mm와 2385mm의 휠베이스를 갖춰 세련된 스타일에 넓은 실내 공간를 확보했다. 기존 모델 대비 전장 80mm, 전폭 65mm가 증가한 대신 전고가 40mm 낮아져 한층 날렵한 외관 이미지로 업그레이드 됐다.
신형 i10은 최고출력 66ps(5,500rpm), 최대토크 94Nm(3,500rpm, 환산기준 9.7kg.m)의 카파 1.0 엔진 및 최고출력 87ps(6,000rpm), 최대토크 120Nm(4,000rpm, 12.3kg.m)의 카파 1.25 엔진을 적용한 가솔린 모델로 출시될 예정이다.
신형 i10은 열선 스티어링휠, 앞좌석 열선시트, 크루즈컨트롤 및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등 차급을 뛰어넘는 다양한 편의사양을 적용해 경쟁차종을 압도하는 상품성을 갖췄다.
또 i10의 스티어링휠 조향감을 보다 정교하면서도 자연스럽게 세팅해 편안하면서도 다이나믹한 주행감각을 구현했다. 더불어 전자식 차체 자세 제어장치(ESC), 샤시 통합 제어시스템(VSM)과 앞좌석 커튼 에어백 등을 포함한 6 에어백 등을 탑재해 안전사양도 한층 강화했다.
현대차는 신형 i10의 생산라인을 인도공장에서 터키공장으로 이전해 이달부터 신형 i10을 유럽 현지에서 생산하고 11월부터 판매를 개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터키 공장의 생산능력을 기존 10만대에서 20만대수준으로 늘리는 증설작업을 마쳤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약633평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i30 3도어, 5도어 및 왜건과 함께 스마트 기기와 차량을 연결시킨 ‘i30 커넥티비티(Connetivity)’ 등을 전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