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누가 사용하는 교통카드인가?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3-09-08 19:39:21

기사수정
  • 전국 호환 교통카드 사업…국토부·서울시 대립하는 진짜 이유는?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전국호환 교통카드’ 출시를 앞두고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008년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개정, 97억원의 재정 지원으로 교통카드 전국호환 체계 마련에 착수해 올해 연말까지 지하철·버스뿐만 아니라 고속도로·철도까지 이용하는 선불형 전국호환 교통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 카드 한 장으로 전국의 버스·지하철은 물론 고속도로·철도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지난 3일 8개 시·도 관계자와 철도·도로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교통카드 전국호환 협약식과 시연회를 열었다. 이로써 국토부는 서울시를 제외한 16개 시·도와 협의를 완료했다.

이 사업은 교통카드 사용자가 늘었지만 지역·수단·업체에 따라 요금을 별도로 내야 하는 불편이 뒤따른다는 여론에 따라 추진됐다. 하지만 전국에서 발행된 교통카드의 절반을 차지하는 서울시 교통카드(티머니)가 제외돼 막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그동안 서울지역 버스·지하철에서 ‘T머니’ 교통카드를 쓰던 시민이 새로운 카드를 사야 하는 불편과 경제적 부담이 생긴다며 전국호환 사업에 동참하지 않고 있다. T머니가 전체 선불교통카드 시장의 53%를 차지하고 있고, 새 교통카드로 인해 T머니 교통카드 매몰비용이 최소 900억원에서 최대 6000억원으로 추산된다며 국토부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는 뒤 늦게 국토부가 교통카드 정책을 시행하면서 전국 표준화라는 명목으로 전국에서 가장 먼저 도입한 ‘T머니’ 사용을 제한하는 것은 잘못된 정책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한마디로 T머니카드로 기술표준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하지만 국토부는 서울시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T머니 카드를 전국호환 교통카드와 같은 조건으로 수용하면 다른 사업자들도 똑같은 주장을 하게 될 것이므로 표준기술을 보급해 호환을 실현하자는 취지에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국토부는 기존 T머니카드와 신규 전국호환카드의 동시 사용이 가능하다며 서울시를 설득하고 있다. 여기에 전국호환 교통카드 설치 운용의무를 명시한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압박하고 있다.

그런데 국토부와 서울시가 이처럼 팽팽하게 맞서는 실질적 이유는 한해 1700억원에 이르는 서울 교통카드 시장의 이권때문이다. 서울시는 T머니카드 발행사인 한국스마트카드의 지분 36.2%를 소유하고 한국스마트카드는 T머니카드 수수료로 연간 1100억원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서울시 선불교통카드가 전국통합교통카드로 바뀌면, 카드 수수료가 고스란히 국토부 산하 도로공사로 넘어간다는 계산이 나온다.

사실상 소비자의 편의는 달라질 게 없는데 누가 사업을 하고, 관련 수수료를 가져가느냐를 놓고 정부와 서울시가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꼴이다.

국토부와 서울시 갈등은 좀처럼 해결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교통카드를 만드느냐가 아니라 누가 사용하느냐가 아닐까. 그게 바로 정부정책의 상식일 것이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2.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3.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4. 인천시, 남동택시쉼터 환경개선 완료 인천광역시는 택시운수종사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남동택시쉼터의 환경을 개선하고 전기 충전기 설치도 완료했다고 밝혔다. 남동택시쉼터개소한 지 10년 이상 돼 노후된 남동택시쉼터 내부를 리모델링해 1층에는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쉴 수 있는 카페 공간을 조성하고, 2층에는 장시간 운전으
  5. 서울지하철과 함께한 50년,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서울지하철과 함께한 50년 동안 지하철을 이용하며 겪은 감동과 고마움, 추억들이 담긴 생생한 시민들의 사연을 찾는다. 서울교통공사(공사)는 지하철 개통 50주년을 맞아 `지하철 개통 50주년 기념 대시민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개통 50주년을 맞아 `지하철 개통 50주년 기념 대시민 스토리텔
  6. 포천시, 교통약자 위한 `바우처 택시` 운행 확대 추진 포천시는 5월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바우처 택시`를 기존 75대에서 83대로 확대해 운영한다. 포천시청`바우처 택시`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배차예약이 들어오면 운행 중인 일반택시가 대상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포천시는 바우처 택시의 운행을 확대하기 위해 포천
  7. 기아, ‘EV3 얼리 체크인’ 이벤트 실시...국내 최초로 고객들에게 공개 기아가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The Kia EV3(더 기아 이 브이 쓰리, 이하 EV3)’를 국내 최초로 고객들에게 공개하고 관련 소식도 제공하는 ‘EV3 얼리 체크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0일(금) 밝혔다. 기아가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The Kia EV3`EV3는 2021년 기아의 첫 E-GMP 기반 전기차 EV6와 2023년 대형 전동화 플래그십 SUV인 EV9
  8. 천안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추가 지원… 700대 접수 천안시가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 2차 접수를 받는다고 16일 밝혔다. 천안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추가 지원... 700대 접수시는 지난 3월 노후 경유차 보조금 지원사업 1차 신청을 받아 427대에 13억 5,000만 원의 조기 폐차 보조금을 지원했다.  이번엔 5등급 경유차 230대, 4등급 ...
  9.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10. 국토부, 도심항공교통 K-UAM 핵심 기술개발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도심항공교통(UAM)의 본격 상용화 시점인 성장기(’30년∼)를 대비하여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을 착수한다고 14일 밝혔다. 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구조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은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 수직이착륙장 기반 차세대 첨단교통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