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물업계, 직송의무제·실적신고제 폐지 요구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3-08-29 21:04:21

기사수정
  • “대기업 운송사 시장 독점, 영세업체·차주 생존권 위협”
 
화물운송업계가 내년부터 시행되는 ‘직접운송의무제’ ‘최소운송의무제’ ‘실적신고제’에 대한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 제도는 화물운송시장 선진화 방안으로 지난 2011년 6월 화물차운수사업법 개정을 통해 법제화됐으며, 법적으론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다. 제도 시행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반에 따른 행정처분은 2015년부터 적용돼 실제로는 2014년부터 시행된다고 할 수 있다.

29일 화물운송업계에 따르면 이들 제도가 운송질서를 문란시키고 업계의 경영난을 심화시켜 결국 영세화물업체들의 줄도산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제도 폐지 내지 전면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 제도를 살펴보면 직접운송의무제는 화주와 직접계약한 운송업체의 경우 50%를 소속차량으로 직접운송(정보망 및 장기용차를 통한 물량위탁 시 직접운송으로 간주)하고 협력운송업체는 100% 소속차량으로 직접운송해야 한다.

최소운송의무제는 운송업체별 보유차량의 연간시장평균매출 합계액의 10% 이상(2015년 15%, 2016년부터는 20% 이상)을 운송해야 한다. 또 실적신고제도는 모든 운송실적을 실적이 발생한 후 40일 이내에 실적신고시스템에 입력해야 한다.

이들 제도 도입은 화물운송업계의 고질적 병폐인 다단계 거래관행과 지입제로 인한 부실업체 증가를 막기 위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들 제도의 시행으로 영세한 화물운송시장이 내실있는 우량 업체 중심으로 재편되고 복잡하고 불투명한 시장 구조가 단순화돼 화물차주의 사업 여건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화물업계는 이들 제도가 오히려 영세화물업체와 차주들의 생존권을 위협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직접운송의무제가 시행되면 화물차주, 영세운송업자가 운송업을 영위하기 위해 3000~4000만 원을 들여 번호판을 구입해 대형 화주기업 혹은 운송사 밑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된다고 지적했다. 협력운송업체는 용차사용이 금지됨에 따라 종전 확보된 물량이 줄어들고 용차사용을 이유로 운송계약이 해지돼 회사의 존립마저 위태롭게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토부 장관이 인정한 우수화물정보망 및 장기용차를 통한 일괄위탁을 직접운송으로 간주하는 것 역시 대기업에게만 유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중소기업이 국토부가 인정한 정보망에 등제될 가능성은 매우 낮으며, 결국 대기업들이 시장을 독점하게 돼 생존권을 위협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최소운송의무제도 대기업 운송업체에 의한 물량독점체제가 유지돼 중소운송업체의 경우 물량확보의 어려움으로 이행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운송 실적신고제도 사업자간 과당경쟁과 운임덤핑을 야기해 운송질서를 문란시키는 한편 영업비밀의 강제공개로 중소운송업체들을 위축시키고 별도 직원과 경제적인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최근 화물운송시장 동향을 보면 협력운송업체의 용차로 운송하는 위수탁차주들은 물량 확보하기가 더욱 어려워져 수입감소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일부 대형운송업체들은 협력운송업체의 차량을 강제로 양도토록 종용하고, 차주들을 섭외해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있어 본격적인 제도시행을 앞두고 화물운송시장의 혼란과 이해 관계자들 간에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제도 시행을 앞두고 기존 화주-대형운송사-중소운송사-차주 등으로 이어지던 계약 구조가 화주기업-대형운송사-차주 등의 계약 구조로 변화되고 있어 중소운송업체들은 설땅을 잃어버리고 있는 것이다. 중소운송업체 중에는 매출이 수십억 원, 수백억 원이 떨어지고 회사의 문을 닫아야 할 지경에 놓인 업체들까지 생겨나고 있다.

화물업계는 이들 제도에 대한 업계의 요구사항(폐지 내지 전면 개정)을 정부가 외면할 경우 집단적으로 저항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미 일부 지역별에서는 제도 폐지를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으며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시 전면 운송거부까지 선언한 상태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2. 대구교통공사 등 3곳 철도안전관리 '최우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교통공사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
  3.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4.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5. 광주시 "택시부제 재도입 추진"…국토교통부에 심의 신청 광주시가 택시부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광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6일 택시부제를 다시 도입하려고 최근 국토교통부 택시정책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국토교통부는 2022년 11월 특광역시를 포함한 33개 지자체를 택시 승차난 발생지역으로 보고 택시부제를 해제했다.법인 택시 업계는 그동안 부제 해제로 택시가 과.
  6.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고령자·이륜차·화물차 안전 강화 중점 4개 분야 35개 과제 추진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
  7.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8. 日혼다, 전기차·소프트웨어 투자 2배로 늘린다…"87조원 투입" 일본 자동차 업체 혼다가 2030년까지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분야에 10조엔(약 87조원)을 투자한다고 16일 밝혔다.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은 이날 도쿄에서 개최한 설명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혼다는 지금까지 전기차 등에 5조엔(약 43조5천억원)을 투자할 방...
  9. 현대모비스, 전국 초등학생 대상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 제공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그 동안 현대모비스는 공모를 통해 선발한 개별 초등학교를 찾아
  10. 인천시, 남동택시쉼터 환경개선 완료 인천광역시는 택시운수종사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남동택시쉼터의 환경을 개선하고 전기 충전기 설치도 완료했다고 밝혔다. 남동택시쉼터개소한 지 10년 이상 돼 노후된 남동택시쉼터 내부를 리모델링해 1층에는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쉴 수 있는 카페 공간을 조성하고, 2층에는 장시간 운전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