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 청라~서울 강서 BRT 적자 부담 놓고 갈등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3-08-07 22:30:26

기사수정
  • 수도권 지자체 간 의견 충돌…수도권교통본부 ‘무용론’ 대두
 
최근 개통한 인천 청라~서울 강서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적자 부담을 놓고 수도권 지자체간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6일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 등은 최근 개통한 인천 청라~서울 강서 BRT 운영에 따른 적자 분담율 조정을 위한 협의를 수도권교통본부 조합회의 실무심의를 통해 진행 중이나 아직까지 이렇다할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인천시는 수도권교통조합 규약 제14조와 수도권 광역교통시설 재원분담기준 제7조에 따라 3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적자를 분담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반면 서울시와 경기도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50조에 따라 BRT 면허 주체인 인천시가 적자분을 부담해야 한다며 분담을 거부하고 있다.

이에 인천시는 적자분을 선집행하고 이용객 현황을 통해 3개 지자체가 사후정산하는 방식을 제안했지만 서울시와 경기도는 아직 묵묵부답이다.

수도권 지자체간 갈등과 충돌은 이번 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말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의 계약 종료 이후 서울시와 경기도 간 요금 통합정산 주체를 두고 한치 양보 없는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경기도는 그동안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 정산업무를 관리하던 한국스마트카드(서울시가 35% 지분으로 1대 주주)의 정산방식에 문제가 있다며 올 1월부터 통합정산 위탁 수수료 지급을 중단했다.

이로 인해 소송까지 확대되면서 판결에 따라 최악의 경우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의 폐지로 인한 수도권 주민들의 큰 불편이 우려되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가 공동으로 운영 중인 수도권교통본부는 지자체간 이해관계에 대한 조정 능력을 상실, 설립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수도권교통본부 관계자는 “3개 지자체가 각각의 이익을 위해 일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갈등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며 “BRT 적자 방안 분담 합의 도출 등 3개 지자체간 원만한 의결 조율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2. 25일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설명회...16개 지자체 담당자 대상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설명회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사업 구조 및
  3.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4. 현대자동차,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현대자동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5. 천안시, 5월부터 ‘현금없는 시내버스’ 43개 노선 63대로 확대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간 시내버스 9개 노선 28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43개 노선 63대로 확대한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현금승차 비
  6. 기아, PBV와 로보틱스 기술 연계해 라스트마일 솔루션 고도화 나선다 기아가 PBV와 로보틱스 기술의 연계를 통해 물류 혁신을 위한 고도화된 솔루션을 추진한다. 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7. 고양시, 마을버스→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8. 백원국 차관, “충청권 교통혁명 시작, 5조원대 건설투자로 경제 활력 제고”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회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거버넌스 회의(대전시청)에서 사업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
  9.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10. 기아,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기아가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에 참가해 앞선 전동화 기술을 알린다. 기아, 전동화 전략 차종 EV5 롱레인지 모델 쇼케이스 및 엔트리 SUV모델 쏘넷 공개기아는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주제로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리는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