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볼보·스카니아 등 9년간 영업정보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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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는 9년간 화물차 가격을 담합해 온 현대차, 볼보그룹코리아, 스카니아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타타대우상용차 등 7개 업체에 과징금 1160억원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한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이 업체들은 지난 2002년 12월부터 공정위가 담합조사에 나서기 직전인 2011년 4월까지 모두 55차례 임직원 회의를 열어 ▲가격 인상 계획 ▲판매 가격 ▲판매량 및 재고량 ▲판촉행사 계획 ▲판매조직 현황 등 영업비밀 정보를 공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시로 전화를 주고받았으며 간사를 정해 매월 3∼4회 각사의 영업정보를 이메일로 공유했다. 이렇게 얻은 정보를 교환하면서 묵시적으로 가격 담합에 합의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정상적인 경쟁 상황이라면 다른 회사에 공개하지 않는 기밀 정보를 서로 공유했다”며 “그만큼 업계의 담합이 공고하게 이뤄졌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담합 기간 중 대형 상용차의 판매 가격은 수요 증감이나 환율 변화 등 시장 상황과 별개로 꾸준히 상승했다.
수입차는 환율이 떨어지면(원화가치가 오르면) 가격이 내려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원·유로 환율이 1500원대에서 1100원대로 떨어진 2004~2006년 스카니아·다임러·볼보 등 수입 트럭 가격은 오히려 1000만원 이상 올랐다.
환율이 1900원대에서 1400원대로 떨어진 2009~2010년에도 1000만~2000만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에서 제작한 화물차 가격도 같은 수준의 증가폭을 보였다.
이들이 담합을 통해 이득을 얻은 만큼 화물차 구매자들은 손해를 봤다. 구매자는 대부분 건설 현장에서 건축자재를 실어나르거나 화물을 운송하는 개인사업자였다.
공정위는 업체 중 한 곳이 담합 사실을 자진신고해옴에 따라 과징금을 감면하고, 기업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대우송도개발은 납부 능력이 없다고 판단해 과징금을 면제했다.
덤프트럭, 트랙터, 카고트럭 등 대형 화물차 판매시장은 이들 7개 업체가 장악하고 있다. 2011년 기준 덤프트럭의 시장 점유율은 현대 37.5%, 볼보 30.6%, 스카니아 12.2% 순이며 트랙터는 현대 27.8%, 볼보 18.7%, 다임러 18.2% 순이다. 카고트럭은 현대(62.8%)와 타타대우(35.3%)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