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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자동차 급발진 공개 재현실험 결과는?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3-07-02 11: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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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위적 차량조작 불구, 급발진 현상은 나타나지않아
국토교통부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급발진 발생 가능상황을 인위적으로 조성해 공개 재현실험을 실시했지만 급발진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공개 재현실험은 급발진 추정사고 민·관 합동조사반에서 3차례의 조사결과에도 불구하고 차량 결함이 확인되지 않음에 따라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급발진 재현 희망자를 신청 받아 지난달 26~27일 이틀간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교통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실시됐다.

실험은 총 8건으로 국토부가 국민공모를 통해 선정한 제안서 6건과 급발진연구회 주장 1건, 2009년 미국 토요타 차량 급발진 원인 제기 내용 1건 등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재현 실험은 제안자가 요구한 실험조건을 갖춰 주고 제안자가 직접 시연하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민들이 공모한 6건의 급발진 실험의 내용은 ▲엔진제어장치(ECU)의 습기 ▲엔진제어장치에 전기적 충격 ▲주행 중 가속페달과 제동페달을 동시에 밟을 경우 제동력 상실 ▲엔진제어장치에 전기충격 및 발전기 고장 ▲엔진제어장치 가열 및 회로 단선 ▲연소실내 카본퇴적 등이었다.

6건의 실험 중 5건은 엔진출력 상승 등과 같은 이상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엔진제어장치에 전기충격 및 발전기 고장' 실험은 제안자가 당일 불참의사를 통보해 실험 대상에서 제외됐다.

급발진연구회가 ‘진공배력장치의 공기압력 이상(압력서지현상)’으로 스로틀밸브가 열려 급가속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한 주장도 대해서도 실험한 결과, 급가속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2009년 미국 토요타 급발진의 원인으로 제기된 가속페달 감지센서 고장을 가정한 경우도 특이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는 급발진 현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다만 앞으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계속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의 민관 합동조사반 조사와 이번 공개재현실험 결과를 제3의 기관에 의뢰해 신뢰성 검증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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