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정비연합회, 요구 관철 안 되면 집단행동도 불사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연합회)가 대기업 자동차제작사들의 정비가맹점 확대를 즉각 중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11일 연합회에 따르면 최근 대기업들의 자본력과 브랜드 가치 등을 이용한 자동차정비시장의 잠식으로 영세 정비업자들의 생계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판단, 동반성장위원회에 자동차정비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하고 협의를 진행해왔다고 밝혔다.
그 결과, 자동차정비업에 진입한 보험업계, 타이어판매업계, 정유업계와는 정비가맹점 수 동결에 대해 상호 합의안을 도출했으나 오직 자동차 제작사(현대차․기아차․한국GM․르노삼성차․쌍용차)만이 이해관계를 따지며 입장을 고수해 협상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현재 자동차제작사 정비가맹점 3640개만으로도 충분히 A/S를 감당할 수 있으므로 더 이상 가맹점 확장을 중지하고 당초 목적대로 A/S만 시행할 것을 요구했으나, 자동차제작사들은 자사 판매차량의 A/S를 위해 앞으로 3년간 가맹점 수 19.5% 확대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양측 의견을 수렴한 동반성장위원회는 ‘대기업 가맹점 점유율 9% 확대 조정안’을 제시했으나 연합회와 자동차제작사 양측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부의사를 밝힌 상태다.
연합회는 또 대기업과 영세업자 간의 상생방안으로 소비자가 원할 경우 대기업의 정비가맹점 이외에 별도로 일반 보증수리업체를 지정해 보증수리 및 제작사에서 자동차 판매시 발행하는 엔진오일 무상 교환 쿠폰도 사용하게 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자동차제작사 측은 기존 가맹점과의 혼란과 갈등을 이유로 거절했다고 밝혔다.
박의수 연합회장은 “대기업 정비가맹점에서 자사판매차량의 A/S 비율은 전체 매출의 10~20%이고 나머지는 일반정비이므로 현재 정비가맹점수를 자동차제작사들이 거점 지역별로 적절하게 조정해 운영하면 소비자 편의를 만족시키면서도 신규수요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며 “자동차제작사들이 소비자 A/S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가맹점 수를 계속 확대하는 것은 결국 일반 정비시장 잠식을 의미하므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자동차제작사들은 골목 자동차전문정비업체와 경쟁적․시장 침략적 관계를 벗어나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상생과 공존, 협력과 배려의 정신을 발휘해야한다“며 “지금과 같이 영세 정비업자들을 외면하고 부도덕한 행위를 계속한다면 단체행동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이달 중순쯤 동반성장위원회 실무위원회에서 심의․조정을 걸쳐 발표되는 강제조정안이 대기업 정비가맹점 확대로 이어질 시 집단행동도 불사할 방침이다.
한편, 자동차제작사측은 자체 조사결과 전체 매출의 48%가 AS관련 매출이고 나머지 52%가량이 일반 정비를 하고 있다며 소비자 편의를 위한 가맹점 확대는 더 이상 미룰수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