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M5와 SUV QM5 후속모델 디자인 컨셉트 등 설계
르노삼성차의 디자인센터가 르노그룹 내 아시아 지역의 디자인을 총괄하는 '르노 디자인 아시아(RSA)'로 승격됐다고 르노삼성차가 18일 밝혔다.
한국 지사의 디자인 부문이 아시아 전체를 대표하는 간판 디자인센터로 격상된 셈이다.
르노그룹 최고운영책임자(COO.Chief Operating Officer)인 카를로스 타바레스 부회장은 이날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르노삼성차 중앙연구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르노그룹은 프랑스 본사 외에도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브라질 상파울루, 인도 뭄바이 등 모두 4곳에 디자인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에 하나가 추가된 것이다.
르노 디자인 아시아는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의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을 포함한 동북아 현지 소비자들의 기호와 취향을 반영한 디자인 개발이 주 역할이 될 전망이다.
르노 디자인 아시아는 중형 세단급인 SM5의 후속모델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QM5의 후속모델 개발에서도 전권을 위임받아 디자인 컨셉트와 스타일 등을 설계하게 된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르노삼성차의 디자인센터가 르노 디자인 아시아로 역할이 증대됨과 더불어 르노삼성차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제휴) 내에서 명실공히 아시아 허브 역할을 하는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입지가 더 공고해지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타바레스 부회장은 르노삼성의 내수 점유율을 10%까지 높이겠다는 사업 계획도 내놨다. 그는 QM3와 새로 나올 신차들이 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정확한 목표 달성 시점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