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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서울모터쇼, 관람객 105만 명 다녀가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3-04-08 08: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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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대 최대 관람 기록 경신…자동차문화의 새 지평 열어
 
지난 29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자연을 품다, 인간을 담다’(With nature, for the people)라는 주제로 열린 2013서울모터쇼가 11일간의 장정을 마치고 7일 막을 내렸다.

서울모터쇼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모터쇼 마지막 날인 7일에는 18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면서 총 관람객 수 105만 명으로 최종 마무리했다. 주말 우천과 강풍 등으로 당초 예상한 관람객 수에는 못미쳤지만 역대 최대 관람 기록을 경신했다.

2013 서울모터쇼는 킨텍스 제 2전시장 개장, 14개 국 384개 업체 참여로 전시면적과 참가업체 수 역시 최대였다. 또 애프터마켓특별관을 만들어 용품과 정비기기 등 모터쇼 범위를 자동차 애프터마켓으로까지 확대했다.

2013서울모터쇼에서는 세계 최초로 선보인 9대를 비롯해 45대의 신차가 공개됐고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36대의 친환경차와 15대의 컨셉트카가 전시돼 이목을 끌었다. 또 고성능·고효율의 소형차가 강세를 보였으며, 캠핑을 비롯한 레저용 차에도 관람객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2013서울모터쇼는 규모뿐만 아니라 내실 면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4월2일과 3일 양일간 한국, 미국, 중국 등 9개국의 연사 19명을 초청해 국제 ITS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어 6일과 7일에는 수입차 채용박람회가 열려 자동차 산업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젊은 재원들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이번 채용박람회는 39개 공식딜러사가 참여하고 2000여 명이 지원해 참여열기가 뜨거웠으며 극심한 취업난에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

이에 앞서 3일에는 2013서울모터쇼 전시장을 방문한 특허청의 청소년 발명 기자단 200여 명을 대상으로 ‘자동차와 우리의 꿈’이라는 주제로 자동차 기술과 모터쇼에 대한 특강을 열었다. 대학생 카디자인 공모전과 전국 대학생 자작차대회 수상작도 전시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자동차 문화의 장이자 축제의 자리로 즐거움을 더하기도 했다. ‘친환경자동차 시승행사’, ‘대한민국 자동차 사진 대전’, ‘포토 콘테스트’, ‘경품 추첨행사’ 등 관람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부대 행사를 준비해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였다.

2013서울모터쇼에서 파급되는 경제 효과는 1조원에 달했으며, 41개국으로부터 해외바이어 1만4311명이 방문해 14억 3850만 달러의 수출 상담을 달성했다.

조직위는 “2013 서울모터쇼는 양적인 면과 함께 질적인 면에서 더욱 발전한 최고의 모터쇼가 됐다"며 "100만 관람객시대의 정착을 알린 만큼 앞으로 월드 프리미어급 신차와 컨셉트카가 많이 출품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자동차업계 CEO들이 한 데 모이는 국제적 포럼 개최, 관람객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 개발 등 내실을 다지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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