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년 2천억 넘는 적자 보전금 받으며 평균 연봉 2억원
2004년 준공영제 이후 서울시로부터 해마다 2000억원이 넘는 적자 보전금을 받고 있는 시내버스 업체의 대표들이 평균 2억원이 넘는 고액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 동안 시내버스 66개사 대표들에게 지급된 연봉은 전부 394억474만원이었다. 연도별로는 2009년 123억4148억원, 2010년 133억6109만원, 2011년 137억3817만원이었다. 2012년 연봉 자료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
버스업체 대표들의 평균 연봉은 2009년 1억8699만원에서 2010년 2억244만원, 2011년 2억815만원으로 매년 늘었다. 2011년 기준으로 1억원 이상의 연봉을 받은 대표이사는 전체 66개 회사 111명 중 47개 회사의 62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4년 서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이후 매년 수천억원의 적자를 서울시가 보전해주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시민이 낸 세금 수백억원이 시내버스 대표이사들의 월급통장으로 꼬박꼬박 입금된 셈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1년 한 해 동안 버스업체의 적자를 보전하기 3204억원을 쏟아 부었다.
억대 연봉을 받은 대표이사 중 최고연봉자는 선진운수 대표 민모씨로 5억5833만원을 받았다. 전년도인 2010년 그가 받은 연봉은 이보다 2500만원이 더 많은 5억8333억원이었다.
다음으로 많은 연봉을 받은 대표이사는 삼화상운 대표 조모씨와, 한성여객 대표 조모씨, 흥안운수 대표 조모씨 등으로 이들은 지난 2009년부터 3년 동안 매년 3억원의 고액연봉을 받아왔다.
다모아자동차 대표 이모씨는 2009년 2억6460만원을 받았다. 이어 2010년과 2011년에는 각각 2억7960만원씩 받았다.
서울교통네트워크 조모 대표는 2009년 2억1616만원을 받은 데 이어 2010년 2억5404만원, 2011년 2억9300만원을 받았다.
대표이사들에게 지급된 연봉 총액과 1인당 평균 연봉은 매년 상승곡선을 그렸다. 특히 이러한 고액연봉의 문제점은 이전에 지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지급한 연봉 총액은 계속 증가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수억원의 연봉을 받는 서울시내 버스회사 대표이사 자리는 동종업계에서도 ‘불로소득’이 보장된 직책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한 지방의 버스업체 관계자는 "버스회사 대표이사가 하는 일이 무엇인가"라며 "지원금 더 타내려고 지방자치단체와 입씨름 하는 것을 빼놓고 나면 어떤 일을 하는지도 알 수 없는데 억대 연봉을 받는 것은 염치없는 짓"이라고 볼멘소리를 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대표이사의 연봉을 지급하고 있지만 버스회사가 공기업이 아닌 만큼 인사와 재무, 경영 등에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권오혁 서울시 버스관리과장은 "준공영제로 운영되기는 하지만 이들 업체가 법인으로 등록돼 있어 대표이사의 선임과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상법상 정해진 요건을 따를 수밖에 없다"며 "회사의 자율에 맡겨야 할 부분인 만큼 관리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준공영제로 운영되면서 시로부터 매년 적자를 보전받는 버스회사의 대표이사들이 억대 연봉을 받는다는 데 대해 일반 시민들은 강한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직장인 김모(31)씨는 "매년 적자를 면치 못하면서도 대표이사라는 이유 만으로 억대의 연봉을 받는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일한 만큼 받았는지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지난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받은 연봉은 약 1억100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