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국토교통부로 바뀐다.
국토해양부는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2008년 3월6일, 당시 건설교통부 업무에 해양수산부의 해운물류·항만 및 해양환경업무를 통합해 탄생했다.
그동안 그 규모 면에서 거대 부처, 공룡이라고도 불렸으나 박근혜 정부의 출범과 함께 이명박 정부 이전으로 환원된다. 지난 1994년 건설부와 교통부가 합쳐진 건설교통부로 되돌아간 셈이나 명칭은 ‘건설’이 빠지고 ‘국토교통부’로 하게 됐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15일 “다음달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의 조직을 현행 15부2처18청에서 2개부를 늘린 17부3처17청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박근혜 당선인의 공약대로 2개부를 늘려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가 설치됐고 정보통신기술(ICT) 전담조직은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차관제의 형태로 도입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국민안전 강화를 위해 처(處)단위로 격상되고 경찰청의 생활안전 기능도 보강됐다.
인수위 관계자는 “현 정부에서 폐지된 과학기술부, 해양수산부, 정보통신부를 부활시키거나 기능을 강화시킨 이번 개편은 '이명박 정부' 이전으로 정부조직을 환원시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정부 개편으로 국토교통부는 현재 국토해양부의 주택·건설·수자원·교통·물류·항공 분야 업무를 담당하고, 해양관련 업무를 신설되는 해양수산부에 넘겨주게 됐다.
국토해양부는 그동안 4대강 사업 등 정권 핵심 사업을 총괄하는 실세 부처로 군림했지만 새 정부 조직개편을 통해 조직 규모와 위상 축소가 불가피해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개편안이 당선인 공약과 그간 언론보도에서 크게 다르지 않아 놀랍지 않다”면서도 “조직 규모 축소와 업무 이전 등 향후 거취에 대한 불안감으로 다들 어수선한 분위기”라고 전했다.
반면 해양수산부로 옮겨갈 부서 직원들은 기대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토부 해양 담당 직원은 전체 정원의 30%인 1800여명에 달한다. 이들은 국토부에 통합된 후 다소 미약했던 위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