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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총파업 사실상 철회
  • 교통일보
  • 등록 2005-10-26 21:3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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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1일 정부안 찬반투표, 집행부 재신임 묻기로
덤프연대의 총파업 종료에 이어 화물연대도 총파업 돌입 계획을 유보해 한동안 우려됐던 '물류대란'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는 26일 오후 2시부터 집행부와 각 시도 지부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투쟁본부 회의를 열고 "파국적 상황이 되지 않기 위해 31일 정부측 개선안에 대한 수용여부를 묻는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화물연대는 또 11월2일과 3일 투표를 통해 각각 의장, 시도 지부장에 대한 재신임도 묻기로 했다.

당초 금주 중 총파업 돌입을 예고했던 화물연대가 31일까지 파업돌입을 유보하고 현 집행부에 대한 재신임 투표를 실시키로 함에 따라 총파업 계획은 사실상 철회된 것으로 해석된다.

화물연대는 이날 정부가 발표한 '화물운송 산업발전과 종사자 처우개선 대책'에 대해 "종합적 대안을 제시했고 화물연대의 요구가 상당부분 수용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회의에 참석한 화물연대 관계자는 "일부 강성 조합원의 파업 돌입을 강행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대체로 정부와 여당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파국적 상황을 막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인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앞서 당정은 유가보조금 압류 관행을 제한하는 입법을 조속히 추진하고 실질적인 과적책임자가 처벌받도록 도로법 개정도 추진하며 표준요율제(적정운송료 권고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화물연대의 요구 중 유가보조금 확대, 면세유 지급 등은 재정운영의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않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화물연대는 지난 19일 충남 공주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노동기본권 쟁취 ▲유가보조금 지급 현실화 ▲다단계 하도급 알선구조 철폐 ▲도로교통법 개정 등을 요구하며 금주 안으로 전면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했었다.

화물연대의 총파업 유보 결정 배경에는 현실적으로 이미 얻을 수 있는 실익을 얻었고 강경 노선을 걸을 경우 정부의 강경대응 등 부작용이 커진다는 내부 분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주노총 산하 건설운송노조 덤프연대는 25일 오후 대전에서 대의원대회를 열어 총파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덤프연대에 이어 화물연대의 이날 결정은 경고성 파업 이후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민주노총 건설운송노조 레미콘 노동자들의 향후 투쟁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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