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택시업계가 박원순 서울시장을 초청, 택시산업의 발전과 서비스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마련했다.
서울시택시조합과 서울시개인택시조합은 30일 오후 2시30분 송파구 신천동 잠실교통회관 3층 강당에서 ‘택시발전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박 시장 및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을 비롯해 법인·개인택시 사업자와 노동조합, 시민단체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기존 토론회 방식과는 달리 법인택시, 개인택시, 노조, 시민단체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6명이 각자의 입장에서 의견을 발표하고 참석자 중 10여명이 자유토론을 펼치며 택시위기의 원인과 해법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대표발언에서 안기정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택시산업의 내부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택시수요의 저하, 서비스 저하를 막을 수 없다”며 “경영투명성을 보장하고 노사정 간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전액관리제를 시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서울택시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근 서울개인택시조합 이사는 “10년 동안 LPG 값은 144% 올랐는데 택시 요금은 33%밖에 오르지 않았다”며 “요금인상은 생존의 문제”라고 호소했다.
봉희종 전국택시노조연맹 서울지역본부 사무국장은 “그동안 서울시가 다양한 택시 종합대책을 발표해 기대가 컸지만 수입금 전액관리제, 디지털 운행 기록계 장차에만 몰두해 추진력이 떨어지고 있다”며 “서울시가 택시 개혁을 방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규범 민주택시노조연맹 서울지역본부 사무국장은 “택시에 대한 재정지원이 버스에 비해 20분의 1도 안된다”며 “택시가 대중교통에 포함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서울시가 중앙정부에 법 개정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민정 녹색소비자연대 사무국장은 “택시 서비스를 등급화하고 이를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차량에 표기해 소비자가 안전하게 우수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광원 서울택시조합 부이사장은 “택시기사 한 명이 벌어들이는 수입금이 다 해봤자 월 300만원으로 버스 기사 월급도 안 된다”며 “제대로 전액관리제를 하려면 파이를 키울 수 있게 요금을 인상하고 규제도 풀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표발언이 끝난 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택시정책 통합기구 신설, 택시차고지 확보 문제, 허위 신고행위자에 대한 대책 마련, 시계외 할증요금 부활, 차량 외부광고 시행, 수입금전액관리제 무차별 단속 지양 등 택시업계가 처한 어려움에 대한 하소연이 쏟아졌다.
이에 대해 박원순 시장은 “오늘 들은 말씀들을 깊이 고민해보겠다”며 “노·사·정·시민이 함께 하는 장을 마련해 의견을 수렴하고 현재 상황을 타개하겠다”고 밝혔다.
서울택시조합 관계자는 “이번처럼 업계가 직접 주관하고, 시장을 초청해 복잡한 택시문제에 대해 토론하는 것은 처음”이라며 “박 시장이 현장과 소통을 강조하고 있어 기대와 희망이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