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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영표 의원, “CNG버스 일방적 지원정책 불합리”
  • 이호돌 기자
  • 등록 2012-10-27 15:3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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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젤 하이브리드버스가 CNG버스보다 연비 40% ↑
지난 13년 동안 일방적으로 지원정책을 펴온 CNG버스 보급에서 벗어나 다른 청정연료를 사용하는 수송수단에 대한 합리적인 지원정책을 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홍영표 의원은 한국기계연구원 그린카연구센터와 함께 CNG버스, 클린디젤버스,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를 대상으로 버스의 환경성과 경제성을 비교한 ‘버스별 비교평가를 통한 국내 시내버스의 국제 추세에 부응하는 보급지원 정책 제안’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홍영표 의원은 정부가 CNG시내버스 보급정책을 13년째 지원해오고 있는 가운데 올해가 이 시범사업이 종료되는 해라고 설명하고, 하지만 정부는 지금까지의 지원정책을 종료할 계획 없이 앞으로도 여전히 일방적인 지원을 계속하려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보고서에서는 시내버스 연료지원을 CNG만으로 제한하고 있는 OECD국가는 없으며, 천연가스 생산국에서도 유례가 없는 정책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우리나라처럼 천연가스를 100% 수입에 의존하는 국가의 경우 연료 수급에 문제가 발생하면 에너지안보는 물론 대중교통체제에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CNG버스, 클린디젤버스, 디젤하이브리드 버스의 연비를 비교분석한 결과 클린 디젤버스가 CNG버스보다 25%, 디젤 하이브리드버스는 CNG버스 보다 40% 이상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출가스 배출량의 경우 디젤버스가 CNG버스 대비 미세먼지 성분 등 환경성 측면에서 불리한 점이 많으나, 최근 중요시 되는 온실가스와 연비 면에서는 CNG버스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 의원은 그동안 정부는 CNG버스에만 국한된 지원정책을 펴왔는데 정부의 각종 지원혜택을 배제할 경우 경제성 측면에서 클린 디젤버스와 디젤 하이브리드버스가 CNG버스 보다 약 6000만~8000만원 정도 높은 경제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또한 디젤버스의 경우 수출 등 산업발전성을 고려하면 약 2000억원 상당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홍영표 의원은 이에 따라 정부가 CNG버스와 같은 특정 차종에만 국한된 정책적 지원을 펼칠 것이 아니라 환경성, 효율성, 온실가스 저감 면에서 국제 규제를 맞추고 있는 타 차종에도 평등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정책을 재조정할 것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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