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서초구 염곡동에 공영버스차고지를 조성하려던 계획이 시의회의 반대로 제동이 걸렸다.
5일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서울시는 서초구 염곡동(300-2)에 소재한 버스차고지(9371㎡)를 약 963억에 매입, 서초공영버스차고지로 활용하겠다는 사업계획을 시의회에 제출했으나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자치위원회의 공유재산심의회에서 부결됐다. 이에 따라 시는 시의회의 반대이유를 검토해 사업진행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시의회 행자위 정승우 의원에 따르면 "버스 한 대를 주차하기 위해 10억 원 예산으로 버스차고지 9371㎡(1대 당 주차면적 100㎡)를 매입한다면 어느 시민이 납득하겠는가?"라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정 의원은 "서울시의 도시계획에 의해 S버스회사가 서초구 염곡동 차고지를 이미 매입해 차고지로 사용하고 있다"며 "S회사 소유의 토지를 서울시가 매입해 다시 임대하는 것은 2004년도 서울시와 버스운송사업조합과 협약한 내용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당시 협약서 내용은 버스회사 부채해결을 위해 5년 내에 서울시가 차고지를 매입한다는 내용이지만 버스회사 부실경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재무제표나 회계감사자료를 자세히 분석해야 하는 조건이 명시 돼 있다. 정 의원은 이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버스 차고지 매입요청이 있다고 해 약 1000억원에 이르는 서울시 예산을 집행하겠다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현재 염곡동 버스차고지는 차고지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인근지역 노선으로 운행하는 버스회사 간에 차고지를 이용하도록 하는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며 "소음과 공해로 민원이 야기되고 있는 주택가에 위치한 버스차고지부터 대책을 세워 외곽으로 이전하려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의 시내버스 차고지 매입사업은 오세훈 전 시장이 재임하던 지난 2004년 버스체계 개편과 관련된 것이다. 서울시와 시내버스 업체간 협약에 따라 매도희망 차고지를 매입해 마을버스 차고지나 공영주차장 등 교통시설 또는 공원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시의회의 제동으로 버스차고지에 대한 종전의 도시계획시설 관리 방안에 대한 재검토가 불가피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