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르노삼성차, 7년만의 풀체인지 '올 뉴 SM7' 출시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1-07-18 08:31:59

기사수정
  • 유러피언 프레스티지 세단…8월 중순부터 판매
 
르노삼성자동차가 준대형 세단 SM7 출시 7년만에 드디어 풀체인지 모델인 '올 뉴 SM7'(All-New SM7)을 내놓았다.

르노삼성차는 지난 14~15일 경남 남해 힐튼리조트에서 기자 시승회를 갖고 '올 뉴 SM7'을 선보였다. 시승은 힐튼리조트~남해대교~하동IC~삼천포 대교~힐튼리조트 코스로 고속도로와 지방도로, 일반 국도를 연결하는 137㎞ 구간에서 이뤄졌다.

지난 4월 서울모터쇼에서 '쇼카' 형태로 선보인 '올 뉴 SM7'은 당시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던 터라 실제 양산모델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했는데 7년 만에 완전히 새로운 차가 돼 나타났다. 중형 SM5와의 완전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 디자인부터 편의사양에 이르기까지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의 품격을 담아냈다.

우아하고 세련된 '유러피안 프레스티지'를 컨셉트로 한 디자인은 7년 만에 진행된 풀모델 체인지 2세대 모델다운 신선함을 안겨줬다.

전면은 대용량 범퍼 일체형 라디에이터 그릴이 준대형 세단의 중량감을 드러냈고 후면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도 중후함을 더했다. 18인치 프레스티지 투톤 알로이 휠은 강인하면서도 절제된 카리스마가 느껴졌다. 듀얼 트윈 머플러는 파워풀한 이미지를 풍겼다.
 
널찍한 내부 공간은 올 뉴 SM7의 큰 특징 중 하나다. 뒷좌석 공간이 특히 넉넉해 동급 최고 수준으로 기존 모델 대비 70mm가 늘어났다.

운전석에 앉았을 때의 느낌은 마치 잘 정돈된 정갈한 서재 앞에 앉아 있는 듯했다. 고급스럽지만 사치스럽지 않았으며, 마감재나 편의장치는 꼼꼼하게 업그레이드됐다.

3.5인치 컬러 초박막 액정표시장치(TFT-LCD)가 적용된 수퍼비전 클러스터와 가시성이 돋보이는 8인치 내비게이션은 맘에 쏙 들었다. 항공기에 사용되는 형태의 에이비에이션 헤드레스트와 시트 마사지 기능, 차의 주행 방향에 따라 움직이는 제논 헤드램프, 앞 좌우는 물론 뒷좌석까지 독립적으로 온도 조절이 가능한 어드밴스드 클라이미트 컨트롤(Advanced climate control), 듀얼 스테이지 에어백, 타이어 공기압 감지장치(TPMS), 크루즈 컨트롤 등 편의 사양이 대거 강화됐다.

기자가 시승한 차량은 V6 3.5ℓ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다. '올 뉴 SM7'의 엔진은 미국의 자동차 전문 조사기관인 워즈(Ward's)가 14년 연속 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한 닛산의 VQ 엔진으로 시스템 제어의 최적화, 흡배기 시스템 개량, 다수의 삼원 촉매 사용, 이리듐 점화 플러그 등을 적용해 그 명성에 어울리는 최고의 성능과 내구성을 구현했다.

최대 258마력과 33.7㎏ㆍm의 최대 토크를 발휘, 동급 차량에서 최고의 출력과 파워를 자랑한다. 실제 가속 페달을 살짝 밟으니 금방이라도 튀어나갈 듯한 힘이 느껴졌다.

속도를 올려도 부드러움은 그대로 유지됐으며 연속되는 코너링에서도 안정감이 느껴졌다. 직선 고속도로 구간에서 속도를 올려보니 시속 160㎞까지 단숨에 치고 올라갔고 시속 180㎞에서도 힘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동급 최초로 적용한 스포츠 모드와 패들 시프트로 운전의 즐거움이 배가되는 듯 했다. 버튼 하나로 쉽게 작동이 가능한 스포츠모드로 전환, 주행해보니 가속페달과 엔진 반응이 빨라지면서 순간출력이 늘어났다. 일반 주행 때보다 묵직한 핸들링이 손끝으로 전해져오면서 고속주행에서도 안정감을 줬다.

스티어링 휠 뒤에는 간단한 조작으로 기어 단수 변경이 가능한 패들 시프트가 달려 있다. 패들 시프트를 통한 변속 반응은 꽤 빠른 편이다.

고속주행 때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 소리도 거의 들리지 않았다. 소음의 실내유입을 차단하는 최적의 흡차음대책을 통해 엔진소음부터 풍절음, 노면소음 등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르노삼성차 측의 설명이다.

시속 100㎞로 질주하다 급제동을 걸어봤는데 제동감이 좋았고 이전 모델에 비해 멈추는 시간이 짧아진 것 처럼 느껴졌다. 차를 급하게 멈출 경우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게 되는데 이 때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의 간격이 동시에 좁혀지면서 제동 준비에 들어갔기 때문이라고 르노삼성 측은 밝혔다.

'올 뉴 SM7' 개발에는 32개월 동안 4000억원이 투자됐다. 판매는 내달 중순부터 시작되며 가격은 3000만원대부터 3900만원대로 책정돼 성능대비 합리적인 경쟁력을 갖춰 기존 준대형차시장의 지각 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타사 대비 신차 출시가 더뎠던 르노삼성에게 7년만에 나온 SM7 풀체인지 모델에 거는 기대가 클 수 밖에 없다. 이틀에 걸쳐 남해 일대에서 진행된 시승회에 참석한 60여명의 기자단 사이에선 '대박'이라는 호평이 쏟아졌다. 르노삼성차 고유의 최고 품질과 가치를 계승하고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준대형 소비자의 기대와 니즈를 뛰어넘는 르노삼성차의 최고급 플래그십 모델이 어떤 성과를 낼지 주목된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KTX-청룡 국민 시승단‘ 모집...15일 오후 1시부터 선착순 모집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공사는 다음달 첫 운행을 앞둔 ‘KTX-청룡’의 국민 시승행사를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하루에 한 번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과 한국철도공사는 다음달 첫 운행을 앞둔 `KTX-청룡`의 국민 시승행사를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하루에 한 번 진행한다고 밝혔다.시승단 규모는 총 1,200명으로,
  2. 유류세 탄력세율 인하조치 2개월 연장...중동 위기 고조 등 영향 정부는 ’24.4.30. 종료 예정인 유류세 한시적 인하(현행 휘발유 △25%, 경유․ 액화석유가스(LPG)부탄 △37%) 조치를 ’24.6.30.까지 2개월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 중동위기 고조 등에 따라 국내외 유류 가격 불확실성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결정이다.  정부는 ’24.4.30. 종료 예정인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를 ’24.6.30.까지 2개
  3. 정유사 공급가격 및 알뜰·직영주유소 판매가격 인상 자제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최남호 2차관은 4.12.(금) 오전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해여, 업계, 기관과 함께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가격 안정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최남호 2차관은 4.12.(금) 오전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해여, 업계, 기관과 함께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가격 안정을 위...
  4. 봄나들이 철, 지하철 음주 승객 사고 주의보…올해 1분기 민원 2500여 건 봄나들이 철을 맞아 음주로 인한 지하철 승객 안전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올해 1분기(1월~3월)에만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로 접수된 취객 관련 민원(문자)은 총 2545건. 지난해 같은 분기와 비교해 76건 증가한 수치다.  공사는 나들이 승객이 증가하는 4월부터 2개월간 음주로 인한 넘어짐 사고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고가
  5. 관악구, 지반침하 사고 예방 관내 이면도로 79km 공동탐사 실시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구민들의 안전을 위해 4월부터 ‘노면하부 공동(空洞, 빈 공간) 탐사용역’에 돌입했다. 공동탐사를 진행하는 차량형 GPR 탐사장비구는 노면하부 공동으로 발생하는 도로함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번 탐사용역을 계획했다. 도로침하, 싱크홀 등의 사고 발생으로 지하안전 관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
  6. 현대자동차, ‘어린이 통학차량 무상점검 캠페인’ 실시 현대자동차는 봄철을 맞아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 통학차량 무상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 통학차량 무상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 5월 7일(화)부터 5월 31일(금)까지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전국에 있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통학차량으로
  7. 대전시, 고급형 택시 운영지침 마련 시행 대전에서도 리무진이나 고급 승용차를 이용한 고품격 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대전1호 고급형택시 사진대전시는 ▲결혼식 이벤트나 웨딩카 서비스 ▲공항 이동 ▲비즈니스 지원 ▲관광 및 외국인 투어 등 시민들의 다양한 교통수요에 대응하는 고급형 택시를 도입함으로써 안전하고 품격 높은 이동 서비스를 경...
  8. 고양특례시, 2024년 전기이륜차 구매보조금 지원사업 시행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4월 15일부터 `2024년도 전기이륜차 민간보급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4월 15일부터 `2024년도 전기이륜차 민간보급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올해 전기이륜차 구매 보조금 지원물량은 약 312대로, 상반기 지원물량은 150대이다. 전체 ...
  9. 서울 `한강 리버버스` 선박 건조 착수…“10월에 선보인다” 서울시는 오는 10월, 한강에 새롭게 도입하는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 선박 8대 모두 건조에 착수, 차질 없이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오는 9월 말 완성돼 10월 중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다. 한강 리버버스 착공식 테이프 커팅‘한강 리버버스’는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총 7개 선착장을 출퇴근 시
  10. 현대그룹, 제주도 EV 렌터카 대상 PnC 기술 편의성 체험 이벤트 진행 현대자동차그룹이 향상된 전기차 충전 편의성을 알리기 위해 EV 렌터카에 PnC 기술을 적용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이 향상된 전기차 충전 편의성을 알리기 위해 EV 렌터카에 PnC 기술을 적용한다.현대자동차그룹은 15일(월)부터 10월 15일(화)까지 제주도에 위치한 롯데렌터카에서 운영하는 현대자동차·기아·제네시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