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폭등으로 일부 지역에서 버스 운행 중단과 감축 운행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16일 관렵업계에 따르면 충북버스조합은 충북 도내 22개 시내·농어촌버스, 시외버스 업체가 치솟는 유가로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며 5월부터 비수익 노선에 대한 운행 중단과 감축 운행에 들어갈 방침이다.
충북버스조합은 "경유가격이 지난해 3월보다 18.4% 올랐고 유가안정기였던 2009년 3월보단 36.9%나 상승할 정도로 폭등했다"며 "운송비도 매월 버스 1대당 200만원이나 증가해 적자를 감당하지 못할 지경이 됐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업체에 특별재정지원을 하거나 유류세를 전액 면제해주지 않는 한 적자노선부터 감축운행하거나 운행중단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며 정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실제 26대의 버스로 진천군 내 농촌지역을 운행하는 진천교통은 매월 7만여ℓ의 경유를 사용하고 있으나 유가 급등으로 연간 3억여 원의 적자가 발생한다고 예를 들었다.
조합 측은 버스요금 조정 물가연동제 시행, 버스 회사가 신고만으로 적자 폭이 큰 노선에 대한 운행 감축을 시행할 수 있도록 개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충북 도내 22개 회사가 보유한 차량은 1185대이며 이 가운데 30% 가량이 비수익 노선 운행버스다.
충남도내 23개 버스업체도 고유가에 따른 경영난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없을 경우 6월1일부터 단계적으로 전체 노선의 30%씩 감축운행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들 업체 대표들은 지난 11일 예산군 예산읍 산성리 (주)충남고속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유가에 따른 버스업체의 경영난 완화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최근 경유가격 폭등과 운송원가 급상승으로 버스업계는 현재 대당 월간 운송수지 적자가 200만원에 달해 경영을 지속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며 "누적되는 적자를 감당할 수 없어 운행을 감축하거나 중단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에 따라 "유류비 급상승에 따른 노선버스 운송원가 상승분에 대해 재정보조금을 추가 지원하고 적자폭이 큰 노선은 관할 관청에 대한 신고만으로 운행을 감축하거나 중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서민대중교통에 사용되는 유류세를 연안여객선이나 농기계, 항공기에 대한 것처럼 전액 면세하고 고속도로 통행료도 면제해 달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