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유가로 감축운행 불가피…업계, 재정지원 촉구
전국의 버스 운행이 고유가 충격으로 '스톱' 위기를 맞고 있다.
전국버스연합회는 전국의 시내·농어촌·시외·고속버스가 최근의 유가폭등으로 운송비용이 월 대당 평균 100만원이나 증가했으며, 누적되는 적자를 감당하기 어려워 적자노선부터 감축운행 및 운행중단이 불가피하다고 14일 밝혔다.
연합회는 최근 몇 년간 인건비·차량구입비·정비비 등 운송원가가 대폭 상승, 운송수입으로는 인건비와 유류비도 감당하지 못하고 있으며, 운행하면 할수록 적자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역과 대구·광주·대전·울산·강원·전북 지역 등은 운송원가가 30~40% 이상 증가했으나 지난 2007년 이후 현재까지 약 4년간 요금인상이 이뤄지지 않아 대부분 업체들이 부도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하고 △유류가 인상분 재정지원 △버스 사용연료에 대한 유류세 전액 면제 △요금인상 즉각 시행 △버스요금 조정의 물가연동제 실시 등을 청와대,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등에 건의했다.
특히 고급교통수단인 택시 사용연료인 LPG에 대해서는 면세혜택을 주는 반면, 서민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인 노선버스 사용연료에 유류세를 부과하는 것은 과세형평상 맞지않는 정책이라고 지적하고, 버스사용 연료에 대한 유류세 면세를 강력 요구했다.
연합회는 정부가 조속한 시일내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비상총회를 소집, 우선 비수익노선부터 운행을 감축하고 이를 점차 확대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